한일 경제전쟁 대응책 관심…“금융시장 안정, 당장 문제없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내정자가 지난 11일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차려진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은성수 금융위원장 내정자가 지난 11일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차려진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금융위원장에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이 내정됐다. 당면 과제로는 금융시장 안정과 가계부채 문제 해결, 금융혁신 추진 등이 꼽힌다. 은 내정자는 개각 직후인 지난 주말부터 업무 및 현안 파악에 착수했다.

13일 금융위에 따르면 은 내정자는 지난 10~11일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으로 출근해 주요 금융정책 현안이 담긴 서면보고 자료를 살펴봤다.

전날엔 금융위 국장급 이상 간부들과 티타임을 갖고, 금융위 각 국별 대면 업무보고를 받기 시작했다. 이를 바탕으로 금융정책 현안에 대한 입장을 정리, 이달 말에 열릴 국회 인사청문회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은 내정자의 최우선 당면 과제는 미중 무역분쟁과 한일 경제전쟁 등으로 변동성이 커진 금융시장을 안정시키는 것이다. 코스피 2000선 붕괴, 원·달러 환율 1200원 돌파 등으로 시장안정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은 내정자는 지난 9일 “현 상황에서 위기를 말하는 건 지나치다”며 “국내 금융시장은 당장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개각 당일부터 시장 심리 안정화에 나선 모양새다.

일본의 수출규제와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 등으로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에 긴급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도 은 내정자의 과제다.

금융위는 현재 피해기업을 대상으로 대출·보증 만기 연장을 추진하고, 최대 6조 원의 운전자금을 추가 공급하는 내용의 대책을 가동 중이다.

은 내정자는 향후 이 같은 대응책의 원활한 집행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개각 직후 “기업 하시는 분들이 금융 측면에서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다”며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준비한 일본 관련 각종 대응책을 잘 집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은 상태다.

일각에선 일본이 금융 분야로 보복을 확대할 경우에 대비해 일본계 자금의 움직임을 살펴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따라 청문회에서 은 내정자가 언급할 대응책 내용에 관심이 쏠린다.

국내 경제의 뇌관으로 꼽히는 가계부채는 은 내정자의 큰 숙제 중 하나다. 1500조 원을 넘어선 가계부채 관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직후부터 강조해 온 현안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말 가계신용 잔액은 1540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1조8000억 원 늘었다. 증가율은 2004년 4분기 이후 가장 낮았다.

현 정부 들어서 증가세가 하향되긴 했지만, 여전히 큰 규모를 유지 중이다. 가계부채는 거시적 차원에서 가계부문 소비나 경제성장의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은 내정자는 그동안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강력히 추진해 온 핀테크 중심 금융혁신에도 힘써야 한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개각을 발표하며 차기 금융위원장의 주요 과제로 국내 금융시장·산업에 대한 안정적 관리, 금융혁신 가속화, 금융산업 선진화, 투명하고 공정한 금융질서 확립을 제시한 바 있다.

은 내정자 역시 내정 당일 기자들에게 “금융혁신에 방점을 두고 싶다”며 청와대 요구에 부응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오는 10~12월 중 진행될 제3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가 금융혁신 분야의 첫 시험대가 될 가능성이 높다. 금융규제 샌드박스 등 혁신금융서비스, 금융 데이터 규제완화 등도 은 내정자가 살펴봐야 할 것들이다.

금융 데이터 규제완화를 위한 ‘데이터경제 3법(신용정보법·개인정보보호법·정보통신망법)은 아직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

이 밖에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금융당국이 추진해온 생산적‧포용적 금융 등이 은 내정자가 임기 내내 끌고 가야할 화두다. 일례로 금융위는 최근까지 금융회사에 동산금융 활성화를 주문해 왔다.

한편 은 내정자는 지난 10일 첫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열심히 공부하겠다”며 “자세한 내용은 청문회에서 말씀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