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 여론조사 결과 ‘지도부 교체 의견 45.6%’
혁신위 “중도보수, 새 지도부로 교체 선택...선명한 야당색 내야”
손학규 “대답할 가치 못 느껴”...‘손학규 선언’으로 ‘정면돌파’ 예정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바른미래당 혁신위원회가 지난 12일 손학규 대표가 퇴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당권파와 퇴진파 사이에 갑론을박이 일어나고 있다. 

혁신위는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손 대표 등의 퇴진을 강조하고 있으며, 손 대표 등 당권파는 ‘대답할 가치가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평화당이 갈등 끝에 결국 분당 사태를 맞은 가운데, 장기화 되고 있는 바른미래당의 내홍과 그 중심인 ‘혁신위 대립’이 바른미래당도 반으로 갈라놓을지 주목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혁신위의 의뢰를 받고 지난 9~11일 전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손 대표 체제 유지 여부에 대한 찬반을 조사한 결과, 새 지도부로 교체하자는 응답은 45.6%, 손 대표 체제를 유지하자는 응답은 25.4%로 나타났다. (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 포인트)

정치성향을 기준으로 한 조사에서는 진보층 응답자 중 38.6%가 ‘새 지도부로 교체’를 택한 반면, 중도보수층 응답자의 55%가 ‘새 지도부로 교체’를 선택했다.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 평가자 중에서는 응답자의 39.5%가 손 대표 체제 유지, 28.9&가 지도부 교체를 선택했다. 반면 부정 평가자의 경우 현 체제 유지가 11.8%, 지도부 교체 의견이 63.1%로 나타났다.

혁신위는 “현재 손학규 지도체제의 유지를 바라는 응답자는 진보성향 및 문 대통령 국정수행 긍정 평가자가 많으며, 새 지도부로 교체하자는 응답자는 중도보수성향 및 문 대통령 국정수행 부정 평가자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기인 혁신위 대변인은 12일 페이스북에 “무엇보다 심각한 문제는 정부 여당의 호감도와 손 대표 체제의 유지 열망이 정비례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지금은 여권 2중대보다 존재감 있는 선명한 야당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권성주 혁신위원 역시 13일 “자신을 바른미래당 창당정신에 준하는 중도보수적 성향이자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응답자는 '새 지도부로 교체'를 택했다”며 “창당정신을 외면하고, 엉망진창 국정운영에 대해 선명한 야당색을 내지 못하니 지지할 국민이 어디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15일로 활동기한이 종료되는 혁신위는 여론조사 세부결과 보고서가 나오는 대로 1호 혁신안의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손학규 “대답 가치 못 느껴”...18일 ‘손학규 선언’ 발표 방침

손 대표는 이에 대해 12일 “일부 혁신위원들의 행위에 대해 아무런 대답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잘라 말했다.

손 대표는 “혁신위의 활동 기한이 15일까지인데 새 위원장을 선임해도 며칠이나 하겠느냐”며 인선 계획이 없음도 밝혔다.

당권파는 당초 9명으로 구성됐던 혁신위 중 4명이나 중도사퇴했으므로 더 이상 기능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임재훈 사무총장은 지난 9일 “당 혁신위원회 규정 제6조 제1항에 의하면 혁신위는 오로지 혁신위원장만 소집할 수 있다. 그런데 현재 혁신위원장은 사퇴해 궐위 상태”라며 “혁신위 활동은 사실상 중단됐는데 일부 혁신위원들은 지속적으로 변칙적 일탈 행위를 하고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박주선 의원 역시 13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혁신위원회는 정말로 지도부 사퇴를 포함해서 당의 혁신이 어떤 방향으로 어떤 내용으로 돼야 할 것인가 안을 제시하도록 돼 있는데 그런 안에 대해서 하나도 나온 게 없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내부의 ‘보이지 않는 검은 손’에 의해서 움직이는 사실상 계파혁신위가 됐다며 위원장이 사퇴까지 해버렸는데, 이런 위원회에서 손 대표 퇴진 여부에 대한 여론조사를 한다는 것은 사실 본말이 전도됐다”며 “혁신안을 만들어놓고 ‘이 안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어떤 지도부가 필요하기 때문에 손 대표는 지도부에서 사퇴를 해야 된다’ 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맞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이르면 오는 18일께 바른미래당의 미래 비전과 내년 총선 전략에 대한 내용을 담은 ‘손학규 선언’을 발표할 방침이다. 선언을 통해 현재 당내 내홍을 정리하고 퇴진요구를 정면돌파할 리더십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