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감한 투자에 대해선 정부도 세제·자금지원으로 뒷받침 할 것”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경기도 파주시 월롱면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을 방문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경기도 파주시 월롱면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을 방문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대기업에 디스플레이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주문했다.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 등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정부도 적극적인 세제 및 자금 지원으로 기업의 투자를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2일 파주출판단지에서 디스플레이 업계 간담회를 갖고 “경쟁력 제고와 경제 활성화를 위해 디스플레이 산업에 대한 대기업의 적극적인 투자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디스플레이 업종은 최근 일본이 단행한 플루오린 폴리이미드(FPI)·포토 레지스트(PR)·고순도 불화수소(HF·에칭가스) 등 3대 핵심소재 수출 규제,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등으로 인한 직접 피해가 우려되는 산업 분야다.

이날 간담회는 이러한 상황에서 소재·부품·장비 등 후방산업 성장을 통한 디스플레이 산업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홍 부총리는 “디스플레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요기업인 대기업의 적극적인 투자가 중요하다”며 “정부 역시 과감한 투자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세제와 자금 지원 등을 통해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7월 23일 OLED 생산 인프라 확충을 위해 LG디스플레이가 결정한 3조 원대 투자 결정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고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중소·중견기업인 공급기업은 국내에 강력한 밸류체인을 형성해 적극적으로 기술 개발에 임해야 한다”며 “정부는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에 올해 대비 추가로 1조 원 이상의 예산을 편성하고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테스트베드도 대폭 확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올해 71억 원 수준인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 구축사업에 내년 10배 넘는 예산을 투입해 기술개발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러한 정부의 조치를 통해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을 기반으로 한 획기적인 상생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자고 요청했다. 홍 부총리 자신이 위원장으로 있는 ‘소재부품장비경쟁력 위원회’를 통해 지속적인 상생 협력모델을 마련하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홍 부총리는 아울러 100개 핵심 품목에 대한 5년 내 자립화 목표를 두고 “정부와 기업이 합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핵심 연구개발(R&D) 과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규모 펀드 조성 등을 통한 적극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그는 “유연한 사고로 창의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동시에 외부의 변수에도 흔들리지 않고 꿋꿋하게 우리의 길을 추구하는 견고한 의지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미세 발광 다이오드 소재가 무수히 모여 밝은 빛을 내는 LED가 되는 것처럼 개개인의 노력이 합쳐질 때 우리가 반드시 이뤄내야 하는 소재·부품·장비 자립화의 목표는 현실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홍 부총리와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김성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등의 정부 측 인사가 참석했다

업계에서는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사장(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회장) 등이 배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