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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험생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으로는 부족할 때, 피로와 관련 있는 수면의 질 개선이 먼저

어느새 세 달 남짓 남은 수능 시험일 때문에 수험생 자녀를 둔 부모의 마음이 조급해지고 있다. 본격적인 수시 원서 접수를 준비하고, 지금까지의 수능공부 내용을 정리하느라 학생들의 밤낮은 바쁘게 돌아간다.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학생들에겐 쌓인 피로를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수험생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주요 관심사는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이나 관련 영양제들로 모이고 있다

시중에는 홍삼, 흑마늘 등을 비롯해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것들이 많다. 대부분 섭취가 불편하거나 맛이 쓴 경우가 많지만, 피로가 쌓여 기운없을때가 많아지는 자녀를 위해 이러한 식품들을 선택하는 부모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몸 속 깊이 쌓인 피로를 해소시키기 위해서 잠을 제대로 자는 것부터 시작할 것을 권한다. 수면은 하루 동안의 누적된 피로를 해소해 주고 뇌의 활동을 회복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특히 수면하는 동안 뇌의 기능이 회복되기 때문에 공부 집중안될때 제대로 잠을 자고 나면 학습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제대로 된 잠을 잔다는 것은 단순히 수면시간을 늘리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수면은 각성 상태를 시작으로 뇌가 깨어 있는 상태인 렘수면과 깊은 잠에 든 상태인 비렘수면이 반복되어 일어난다. 잠을 오래 자고 일어났지만 개운하지 않다고 느끼는 것은 깊은 잠을 잔 시간이 짧았기 때문이다. 자녀의 비렘수면 시간을 결정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공부와 입시 스트레스 해소법이 부족했던 것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평소 높은 피로와 스트레스에 집중력 높이는 약으로도 공부에 집중하기 힘들었다면, 먼저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권장된다. 

최근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한국식품연구원 연구진들이 최초로 개발해 낸 수면 관련 기능성 원료인 ‘감태추출물’이 주목을 받고 있다. 감태추출물은 청정 제주 해역에서 서식하는 미역과 갈조류인 감태의 유효성분을 추출해 낸 것이다. 감태에는 플로로탄닌이라는 해양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플로로탄닌은 수면을 깊은수면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SCI급 국제학술지인 ‘Phytotherapy Research’에 등재된 인체적용시험 내용에 따르면, 수면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성인 남녀 24명을 대상으로 감태추출물 일일섭취량 500mg을 1주간 섭취 후 수면다원검사를 진행한 결과, 감태추출물 섭취군의 잠든 후 깬 시간, 수면 중 호흡장애지수, 총 각성지수 등이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결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수면의 질이 개선되면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된다. 그래서 감태 자체가 기억력에 좋은 음식인 줄 알고 섭취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 하지만 감태 자체로 섭취하는 것은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될 만큼의 플로로탄닌을 섭취하기도 어렵고, 비소 함량도 높아 많은 양을 섭취시 부작용이 일어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유효성분을 추출한 감태추출물 형태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와 함께 한국식품연구원의 기술지원과 기술이전 여부를 확인하고, 건강기능식품 마크와 우수 품질임을 인증한 GMP마크가 있는걸로 고르는게 좋다. 또한 지표성분인 디엑콜의 함량이 30mg 이상 들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많은 양의 공부를 하다 보면 제시간에 잠들지 못해 빨리 잠드는 법을 알아보는 학생들이 많다. 특히 스마트 기기를 사용해 강의를 시청하는 요즘의 수험생들은 기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의 영향으로 쉽게 잠들기 어렵다. 하지만 수면제 처방 등의 약물은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유래 성분으로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평소 잠을 푹 자지 못하거나, 낮 시간대의 피로로 졸음 깨는법 등을 찾던 자녀를 위해 안전한 감태추출물 섭취로 수면의 질을 개선해 보는 것을 권장한다.

이정목 기자

전국의 가볼만한 곳과 맛집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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