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승리 전략, 뉴 DJ 발굴...대안정치 탈당하면 경쟁 가능”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을 기다리며 잠시 생각에 잠겨있다. 민주평화당 내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는 이날 집단 탈당 의사를 밝히고 오는 12일 탈당 기자회견을 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을 기다리며 잠시 생각에 잠겨있다. 민주평화당 내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는 이날 집단 탈당 의사를 밝히고 오는 12일 탈당 기자회견을 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 내 비당권파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가 오는 12일 탈당을 예고한 가운데 정동영 대표를 중심으로 한 당권파는 ‘조기 공천’ 카드를 꺼내들며 대립각을 세웠다. 

대안정치가 8일 오전 집단탈당을 예고하자 당권파는 이날 브리핑을 통해 “대안정치 모임에서 즉각 당권을 내려놓으라는 주장을 계속하면서 탈당을 시사한 것은 어떤 핑계를 대더라도 명분이 없다”고 비판했다.

박주현 대변인은 “정당정치를 부정하는 행태로서 김대중 정신을 이어받은 민주평화당에서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특히 당고문단의 중재안을 일거에 거절한 행태는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밝혔다.

당권파는 특히 이날 브리핑을 통해 대안정치와의 총선경쟁, 인재영입경쟁 가능성을 열어뒀다.

박 대변인은 “평화당의 총선승리 전략은 다름 아닌 뉴 DJ를 발굴하여 최대한 지원하는 것”이라면서 “공개모집을 통해 유능하고 개혁적인 뉴 DJ를 즉각 발굴, 영입할 것이다. 그리고 조기 공천을 통해 총선승리를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구태정치와 결별하고, 개혁과 지역발전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명실상부한 개혁야당, 수권야당, 작지만 강한 야당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그동안 민주화와 개혁에 헌신하였으면서 지역의 낙후까지 감수해야 했던 호남의 자긍심과 아픔을 함께 껴안고 문제를 해결해냄으로써, 호남과 개혁진영의 기대를 받을 수 있는 호남 개혁정당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브리핑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도 ‘대안정치와 지역구도 가능성이 있냐’는 질문에 “탈당한다면 같은 당이 아니기 때문에 겹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대안정치와의 인재영입 경쟁구도에 대해서도 “그럴 수 있다”고 했다.

다만 “‘정동영 대표가 즉시 당권을 내려놓는 게 아니면 아무 이야기도 하지 않겠다’는 대안정치의 제안은 받을 수가 없다”면서도 “대안정치가 (정당 정치에 안 좋은 선례라는 것을) 인정하고 타협안을 만들어 이야기가 되면 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뉴DJ를 발굴해서 세대교체를 통해 조기공천해서 총선 지원하겠다는 전략과 또 제3지대 구축하기 위해 다른 개혁세력과 연대하는 움직임을 지금부터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