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韓 화이트리스트 제외’ 규탄...GSOMIA·위안부합의 파기 요구
682개 단체 모인 ‘아베규탄시민행동’ “시민들, 21세기 신 독립군”
“조선일보, 국론 분열시켜”...폐간 요구 퍼포먼스도 
부산·춘천·광주 등 전국에서 규탄 집회 이어져

3일 저녁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아베규탄 시민행동 주최로 열린 '역사왜곡, 경제침략, 평화위협 아베정권 규탄 3차 촛불문화제'에 참가한 시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3일 저녁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아베규탄 시민행동 주최로 열린 '역사왜곡, 경제침략, 평화위협 아베정권 규탄 3차 촛불문화제'에 참가한 시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시민사회단체들은 3일 대규모 촛불집회를 열고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결정을 내린 것을 강력 규탄했다. 

민주노총, 정의기억연대, 한국 YMCA, 흥사단 등 전국 682개 시민단체가 구성한 ‘아베규탄시민행동’은 이날 오후 7시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역사왜곡, 경제침략, 평화위협 아베 규탄 3차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폭염에 소나기까지 오는 날씨였지만 주최 측 추산 1만 50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해 자리를 지켰다.

시민들은 ‘아베정권 규탄한다, 강제징용 사죄하라’, ‘토착왜구 몰아내자, 조선일보 폐간하라’는 플랜카드를 들고 문화제에 참여했다. 불매운동에 동참한다는 의미를 담은 ‘NO’ 티셔츠를 입은 시민들도 있었다.

시민행동은 시민들을 ‘21세기 신(新) 독립군’이라고 불렀으며, 시민들은 촛불을 들고 ‘국민의 힘으로 새 역사를 쓰자’ 등 구호를 외치면서 화답했다.

시민행동은 “우리는 일본에 의해 강제 동원돼 부당하게 노동착취를 당했던 조선인들을 기억한다”며 “100년 전 가해자였던 일본이 다시 한국을 대상으로 명백한 경제 침략을 저지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이 “침략과 식민지배의 역사를 반성하기는커녕 동아시아 평화 체제의 시대적 추세에 역행해 군사 대국화를 하겠다는 것”이라며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에 대해서도 “국민적 합의도 없이 박근혜 적폐정권이 강행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즉각 파기하고, 이미 해산된 화해치유재단에 일본이 출연한 10억엔을 즉각 반환하여 한일 위안부합의 파기를 확정하라”고 요구했다.

3일 저녁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아베규탄 시민행동 주최로 열린 '역사왜곡, 경제침략, 평화위협 아베정권 규탄 3차 촛불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행진하며 대형현수막을 펼쳐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3일 저녁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아베규탄 시민행동 주최로 열린 '역사왜곡, 경제침략, 평화위협 아베정권 규탄 3차 촛불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행진하며 대형현수막을 펼쳐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베정권, 강제징용 무시하려해...의도 저지해야”

한경희 정의기역연대 사무총장은 모두발언에서 “일본은 역사를 지속적으로 은폐하고 있고, 아베 정권 들어 더 심해지고 있다”며 “정의기억연대는 일본의 부당한 행태에 대해 공식적 사죄와 법적 배상을 요구하는 일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순영 서울겨레하나 운영위원장은 “아베 정권이 노리고 있는 것은 한일 시민의 대립을 부추겨 한국의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을 없었던 일로 하려는 것”이라며 “아베 정권의 이런 의도를 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위원장은 일본 시민단체가 보내온 연대 메시지도 공개했다. ‘일본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은 메시지에서 “(아베정권은) 한국 강제동원 관련 대법원 판결을 없었던 걸로 하고 과거를 무시하려고 한다”며 “한일 시민은 손잡고 연대해 강제징용 피해자의 권리회복을 위해 함께 싸우자”고 전했다. 

문화제를 마친 참여자들은 집회 장소 인근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한일군사정보협정 폐기하라’고 쓰인 대형 현수막을 펼쳤다.

이어 종각역, 세종대로를 거쳐 조선일보사 앞까지 행진했다. 이들은 한일관계에 대한 조선일보의 논조에 대해 “조선일보가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고 비판하며 건물 주위로 ‘친일찬양 범죄현장 접근금지’, ‘일본신문 조선일보 폐간’이라고 쓰여 있는 띠를 둘렀다. 

시민행동은 이달 15일 광복절에도 아베규탄 촛불문화제를 진행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일본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는 전국에서 열렸다.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서는 40여개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참여한 ‘일본규탄 부산시민 궐기대회’가 열렸으며, 춘천에서도 15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규탄집회가 열렸다. 광주 전남 대학생 진보연합은 전남대 후문에서 아베정권 규탄집회를 열었다.

울산에서는 2일 울산 남구 롯데백화점 앞에서 ‘NO 아베 울산시민 촛불집회'를 열었으며, 전북 YMCA등 시민단체는 성명서를 내고 일본의 ’경제 침략‘을 규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