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3 외교장관회의서 日고노와 설전
고노 “강경화 불만 무슨 근거인가, 문제 없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일 저녁(현지시간) 태국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2019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갈라만찬에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2019.8.2 [외교부 제공/연합뉴스]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일 저녁(현지시간) 태국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열린 2019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갈라만찬에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함께 참석하고 있다. 2019.8.2 [외교부 제공/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일 일본 정부가 2일 각의(국무회의)에서 한국을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명단에서 제외 결정을 내린 것과 관련 “이러한 결정을 엄중히 우려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강 장관은 “오늘 아침 수출 우대조치를 받는 무역상대국 목록에서 일방적이고 임의로 한국을 제외한 일본의 결정에 대해 관심을 환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무역과 통상의 자유로운 흐름을 확대시켜 우리가 공유하는 파이의 조각을 키워나가야 하는데 불행히도 우리의 지역에서 이러한 근본 원칙이 도전을 받고 있다”며 “한국은 보다 자유롭고 공정한 거래 시스템 기반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이런 측면에서 주요 무역 파트너들 간의 긴장 고조에 대해 아세안 외교장관들이 지난달 31일 채택한 공동성명에서 표현한 우려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이 언급한 공동성명 28항에는 ‘주요 교역국 사이에서 발생한 무역갈등을 우려하며, WTO(세계무역기구)에 구체화된 투명하고 개방적이며 규칙을 따르는 다자 무역체제를 지지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한편 일본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은 이날 강 장관에 이어 발언에 나서 “나는 아세안 친구들로부터 우리의 수출 관리 조치에 대한 불만을 듣지 못했다”면서 “한국은 우리의 아세안 친구들보다 더 우호적이거나 동등한 지위를 누려왔고 누릴 것인데 강경화 장관이 언급한 불만이 무슨 근거인지 모르겠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어 “민감한 재화와 기술의 수출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일본의 책임이다. 일본의 수출 통제 관련 필수적이고 합법적인 점검은 WTO 합의와 관련 규정을 포함한 자유무역 체제와 전적으로 양립가능하다”며 “앞으로 이와 관련한 다른 이슈(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