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갈등 국내 선거용으로 검토, 충격적 행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운데)가 지난달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운데)가 지난달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은 1일 양정철 민주연구원 원장이 한일 갈등 사태가 내년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분석한 민주연구원 보고서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최근 여론조사 업체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의 7월 정례조사 결과를 참고해 작성된 ‘한일 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 보고서를 당 소속 의원 128명에게 배포했다가 논란이 되고 있다.

김재두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민주연구원 보고서 파동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해도 모자람이 없다”며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 대표가 민주연구원 보고서 파동을 서둘러 덮으려는 것은 또 다른 말 못한 사정이 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민주연구원 보고서 파동은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腹心)으로 통하는 양정철 원장이 민주연구원을 총선의 병참기지로 선언하면서부터 예견됐다”며 “더욱이 민주당이 민주연구원 보고서 파동을 허둥지둥 처리하는 과정을 보니 양 원장이 단순한 총선의 병참기지 사령관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해 준 셈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부 언론이 논란이 된 보고서에 KSOI가 외부에 공표하지 않은 결과가 담겨 있었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 “이 보고서의 기초가 되는 여론조사 결과는 누가 어떤 경로로 입수한 것인가. 양 원장은 그것을 언제 알았는가”라며 “민주연구원이 남의 영업 비밀을 물불을 가리지 않고 입수해 자신들의 전략보고서로 가공, 배포한 것은 엄연한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양 원장은 얼마 전 문재인 대통령이 신임 검찰총장에게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엄정하게 수사하라고 당부한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양 원장은 민주연구원 보고서 파동의 정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동영 대표도 전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와 민주당에 묻는다. 이 사태를 내년 4.15 총선까지 끌고 가려는 속셈을 내비친 것인가”라며 “민주당의 공식 사과가 필요하다. 그리고 양정철 원장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대표는 “한일 갈등을 국내 선거용으로 검토하고 있는 정부 여당에 실망스럽고, 충격적인 행태에 대해 우리는 심각한 유감을 표시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