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퇴행성관절염은 65세 노인 중 70~80%가 갖고 있는 감기만큼 흔한 질환이다. 무릎은 활동량이 많고 몸의 체중을 부담하고 있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연골 손상이 계속된다. 그러나 연골은 손상으로 인한 회복이 결코 쉽지 않으며 스스로 재생되지 않는 소모품이다. 이처럼 쉽지 않은 무릎 연골 재생을 돕기 위해서는 꾸준한 무릎 건강 관리가 최선이다. 무릎 퇴행성관절염으로부터 안전하기 위해서는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좌식이 발달된 우리나라의 양반다리, 쪼그려 앉기 등 생활에서 무심코 하기 쉬운 자세들이 무릎 관절에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그 증상이 심해지는데 무릎 관절의 통증을 시작으로 발꿈치 통증 원인 또한 될 수 있다. 대표적인 무릎 퇴행성관절염 증상은 다음과 같다. 이유없이 무릎 시큰거리며 자세를 바꿀 때 무릎에서 소리가 나며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무릎 주변이 붓고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이다. 앞서 말했듯이 이러한 통증이 악화되기 전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으로 생활습관에 따른 관절 손상을 미리 예방해야 한다.

최근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있다. 바로 관절보스웰리아와 뉴질랜드 초록홍합이다. 관절보스웰리아는 관절염으로 생기는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근본적인 관절염 예방을 위한 음식으로써 역할은 부족하다. 뉴질랜드 초록홍합효능 역시 관절 부위의 부종, 통증의 완화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 두 음식은 체질에 따라 과섭취 시 위장 장애, 피부 발진,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하는 것이 좋다.

관절보스웰리아와 뉴질랜드 초록홍합과 같이 단기적 증상 완화가 아닌 장기적인 관절 건강을 위해서는 연골 관리 복합식품이 추천된다. 관절을 이루는 연골에 좋은 성분으로 콘드로이친 황산이 대표적이다. 콘드로이친 황산은 뮤코다당체의 한 형태로 콘드로이친에 여러 개의 당과 황산이 연결된 것이다. 이 콘드로이친 황산은 체내 연골을 파괴시키는 효소를 억제하며 연골에 일정한 수분이 머물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로써 연골에 가는 충격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콘드로이친 황산은 연골 재생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사실은 저명한 SCI급 학술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Rheumatology’에 기재된 연구로 입증된 바 있다. 연구 내용에 따르면 콘드로이친 황산은 새로운 연골 형성을 위한 단백질 동화작용을 자극하여 연골 재생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해당 연구는 ‘연골 재생’이라는 표현을 직접 사용하기도 했다.

연골관리 복합식품으로 콘드로이친 황산과 함께 섭취하면 좋은 것은 연골에만 분포되어 있는 제2형 콜라겐이다. 대신 제2형 콜라겐은 비변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비변성 2형 콜라겐이 소화기관에서 분해되지 않고 체내에 흡수되어 제기능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콘드로이친 황산과 비변성 2형 콜라겐은 연골 관리 복합식품으로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건강한 관절 관리를 위해선 6개월 이상 꾸준한 영양 섭취가 필요한데 이에 합성성분보단 자연에서 얻어낸 상어연골추출물로 된 연골 관리 복합식품을 섭취하는 걸 권장한다. 상어연골추출물이 소 연골이나 연어코에 비해 콘드로이친 황산과 비변성 2형 콜라겐 함량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단기적 통증 완화를 위한 국내 특허 HT008 등의 원료도 있으니 꼼꼼하게 성분을 따져본 후 본인에게 필요한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