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개로 이뤄진 얼굴 뼈는 성장 환경이나 습관 및 잘못된 자세 등으로 틀어지기가 쉽다. 이에 통상적으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 안면비대칭이다. 안면비대칭은 얼굴의 중심선이 맞지 않거나, 웃을 때 코와 입이 한쪽으로 돌아가거나 양쪽 턱선의 모양이 달라지는 등 얼굴의 균형이 틀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는 안면비대칭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또한, 얼굴비대칭이 발생하면 외모에대한 콤플렉스가 생길 수 있을뿐더러 자신감 저하와 심하면 대인기피증까지 올 수 있어 해당 증상이 나타난다면 원인을 알고 적절한 개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면비대칭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딱딱한 음식을 한쪽으로 오래 씹지 않거나, 한쪽으로 치우친 자세 및 다리를 꼬거나 턱괴는 습관 등을 고쳐야 한다. 이와 더불어 걷거나 앉을 때 바른 자세를 곧게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칭, 그리고 잠잘 때 자세 또한 바르게 자는 것이 좋다.

다만 안면비대칭이 이미 해당한다면 안면비대칭교정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우선 안면비대칭의 주원인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은데, 악관절의 수평선과 경추의 수직선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는 교정법이 필요하다.

아울러 경추 관절이 커브 형태여야 하는데 이것이 직선이 되면 복부터 어깨까지 걸친 근육이 경직되고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증상이 안면과 목, 등까지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경추를 교정하게 되면 어깨와 목의 긴장이 풀어지고 얼굴로 연결된 혈관과 신경의 흐림이 원활하게 개선되면서 안면윤곽의 균형을 잡아주는데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얼굴 교정침을 통한 방법이 있는데, 교정특침은 굳은 경추부위에 기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경추교정의 효과를 증대시켜 준다. 이와 더불어, 안면교정침은 긴장된 안면의 신경을 풀어주고 근육을 바로 잡아 안면비대칭을 보완시켜 줄 수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다소 난이도가 높은 시술인 만큼 의료진의 임상 경험이 뛰어난지 확인 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미소진한의원 김준한원장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