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큰 피해 예상국가 ‘한국’54%로 가장 많아, ‘일본산 제품 구매 꺼려진다’80%

한국갤럽은 한일 분쟁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의 대응에 대해 대해 조사한 결과 잘하고 있다는 국민이 절반 수준의 다수였고 국민 10명 중 8명이 일본산 제품 구매를 꺼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3~25일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최근 한일 간 분쟁에 우리 정부가 잘 대응하고 있는지를 물은 결과 한국인 중 50%는 '정부가 잘 대응하고 있다', 36%는 '잘못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했으며 14%는 의견을 유보했다.

'잘 대응하고 있다'는 의견은 30·40대(60% 초반), 성향 진보층(77%), 대통령 직무 긍정 평가자(81%) 등에서 상대적으로 많았다. '잘못 대응하고 있다'는 60대 이상(51%), 성향 보수층(61%), 대통령 직무 부정 평가자(69%)에서 두드러졌다. 성향 중도층에서는 '잘 대응', '잘못 대응'이 각각 48%, 40%로 차이가 크지 않았다.

한일분쟁 더 큰 피해 예상 국가 ‘한국54% >일본27% >양국 비슷11%’

우리 정부의 한일 분쟁 대응에는 긍정적 평가가 우세하지만, 한국과 일본 중 어느 쪽 피해가 더 클 것인가 하는 질문에는 한국인 중 54%가 '한국'을 꼽았다. 27%는 '일본', 11%는 한국과 일본의 피해가 비슷할 것으로 전망했다. 8%는 의견을 유보했다.

이번 분쟁에서 한국의 피해가 더 클 것이라는 의견은 자유한국당 지지층(81%), 성향 보수층(75%), 50대(69%) 등에서 특히 많았다. 그 외 대부분의 응답자 특성에서 한국의 피해를 더 크게 보거나 한일 양국을 엇비슷하게 꼽았고, 30대에서만 유일하게 일본(46%)을 답한 비율이 한국(36%)보다 10%포인트 앞섰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층, 대통령 직무 긍정 평가자, 그리고 정부가 이번 한일 분쟁에 잘 대응하고 있다고 보는 사람 중에서도 한국과 일본을 비슷하게 답했다. 즉 정부가 잘하고 있다고 보는 이들도 경제적 측면에서는 우려가 적지 않았다.

‘일본산 제품 사는 것이 꺼려진다 80% >그렇지 않다 15%’

현시점 한국인 중 80%는 요즘 한일 간 분쟁 때문에 '일본산 제품을 사는 것이 꺼려진다'라는 입장이며, 15%만이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5%는 의견을 유보했다. 이는 스스로 일본산 불매 운동에 나선 적극적 참여자뿐 아니라, 주위 시선을 의식해 구매를 꺼리는 소극적 참여자까지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모든 응답자 특성별로 일본산 구매 거부감이 높았다.

일본의 한국 수출 규제가 시작된 직후인 7월 둘째 주 조사에서는 한국인의 일본 호감도('호감이 간다' 응답 비율)가 12%로 1991년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2013년부터 2018년까지 다섯 차례 조사에서 한국인의 아베 신조 총리 호감도는 3~6%에 그쳤고, 비호감도는 약 90%였다.

이번 조사는 지난 23~25일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한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6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이며 응답률은 15%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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