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2차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 총회가 부산 해운대에서 개최됐다.<사진=연합뉴스>
▲ 제42차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 총회가 부산 해운대에서 개최됐다.<사진=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 전국 17개 시도지사들은 24일 부산 해운대 한 호텔에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제42차 총회'를 개최했다.

전국 광역 자치단체장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는 부산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제42차 총회에 일본 정부의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김영록 전남지사 제안으로 채택한 결의문에서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높은 성장을 도모하려는 시기에 과거사 문제와 경제문제를 연계시킨 이번 조치는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원칙이라는 합의를 이룬 G20 정상 선언 및 WTO 협정 등에 배치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국 광역단체장들은 "양국 간 갈등 장기화와 경제적 피해 확산 등으로 양국 우호 관계가 훼손되고 양국 국민에게 더 큰 부담을 지우게 될 것을 우려한다"며 "명백한 경제침략 행위이자 한일 우호 관계 및 세계 경제질서를 위협하는 수출 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단체장들은 강제노역 피해자에 관해서도 "대한민국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해 일본 정부와 기업에 정당한 배상과 진심 어린 사과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정하룡 기자 sotong2010@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