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강원도 원산도 일대서 신형 미사일 2발 발사, 지난 5월 발사한 미사일과 유사

청와대는 25일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보고를 받았고 국가안보실 위기관리센터를 통해 상황을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정우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 관련 서면브리핑을 통해 “청와대는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하여 국가안보실 위기관리센터를 통해 긴밀한 상황관리를 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상황발생 즉시 국가안보실로부터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또 그는 “정부는 관련 동향을 사전에 인지하고 예의주시하여왔으며, 유관부처간 신속한 대응체계를 가동 중에 있다. 한미 정보당국은 구체적인 정보파악에 주력하는 한편, 단거리 미사일과 관련 정밀분석 중에 있다”며 “오후 개최되는 NSC 상임위에서 이번 사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이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신형 단거리 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북한이 오늘 오전 5시 34분과 5시 57분경 발사한 미상의 발사체 2발은 모두 단거리 미사일로 평가한다”며 “모두 고도 50여㎞로 날아가 동해상으로 낙하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했다.

합참은 “우리는 첫 번째 1발은 430㎞로 비행한 것으로 분석했다”면서 “두 번째 1발에 대해서는 미국 측이 다양한 탐지자산을 통해 분석한 결과 첫 번째 발사된 것보다 사거리를 더 길게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지난 5월 4일과 9일 발사한 ‘이스칸데르급’ 미사일을 발사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지난 5월 9일 오후 4시 29분과 4시 49분에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 첫발은 420여㎞를, 두 번째는 270여㎞를 비행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대해 합참은 지난 5월 발사된 미사일과 동일한 것인지에 대해 “유사하다고 평가하기에는 아직 분석이 필요하다”며 “지난 5월에 발사된 신형 단거리 미사일에 대해서도 분석할 내용이 많아 아직 분석 중”이라고 유보적인 태도를 나타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