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러시아 또한 대북 결의안 의견 일치...“강력 대응” 한 목소리

북한의 2차 핵실험과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새로운 대북 결의안을 마련하기로 결정했다.

현지시간으로 25일 열린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비탈리 추르킨 의장(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은 회의가 끝난 직후 결정사항을 발표하며 “(북한 핵실험은)명백한 안보리 결의 1718호 위반으로, 강하게 반대하고 규탄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 “안보리 회원국들은 이 사안에 대해 즉각적인 안보리 결의안 마련 작업에 착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여 발표했다.

‘즉각적인 안보리 결의안’과 관련, 유엔 외교관들은 “법률적으로 구속력을 지닌 새로운 결의안 채택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추르킨 의장의 발표문에는 이와 함께 “기존 결의안 1695, 1718호의 충실한 이행을 거듭 촉구한다”며 “다른 안보리 회원국들도 결의와 성명에 따른 의무를 이행할 것을 요구한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특히, 이날 긴급회의에 앞서 열린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과 한국.일본이 참여한 회의에서도 회의 참석자들 전원은 단호하고 신속한 대북 대응조치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일치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박인국 유엔 대사에 따르면 그동안 새로운 대북 결의안을 채택하는 데 부정적 또는 신중한 입장을 견지해오던 중국과 러시아 또한 이번에는 대북조치에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인 추르킨 의장 또한 러시아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번 사안은 안보리 결의뿐 아니라 핵 비확산 조약과 핵실험 금지조약을 위반한 것”이라며 “매우 심각하며 강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수전 라이스 미국 대사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은 이 사안이 중대한 국제법 위반행위이자, 지역과 세계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것으로 판단한다”며 “미국은 강력한 조치가 담긴 강력한 결의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엔 안보리는 26일 현재 새로운 대북 결의안 초안을 작성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