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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하반기는 대도약기…비이자‧비은행 비중 40%까지 올린다”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우리금융그룹이 지난 19일 그랜드 힐튼 서울 컨벤션 센터에서 손태승 회장과 그룹사 부장급 이상 임직원 3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 리더십 컨퍼런스(WOORI Leaders Conference) 2019’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컨퍼런스에서 손 회장은 지주사의 성공적인 설립과 안정적 그룹체제로의 안착을 언급하며 임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그는 “상반기도 역대 최고의 재무 실적이 기대되고, 다양한 인수합병(M&A)를 통해 그룹 재건 작업도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시장에서 우리의 존재감이 매우 커졌다”며 “1등 종합금융그룹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딛었다”고 평가했다.

손 회장은 또한 올해 하반기가 금융그룹 후발주자로서의 캡을 뛰어넘어야할 ‘대도약기(Moment of Impact)’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정적 그룹체제 구축, 사업포트폴리오 확충, 4대(WM, 글로벌, CIB, 디지털) 성장동력 강화, 리스크관리 고도화 및 내부통제 강화, 그룹 경영시너지 창출 등 올해 그룹의 5대 경영전략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각 계열사의 자체 경쟁력과 협업 시너지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모든 임직원이 결속과 화합으로 동반질주하여 ‘맥시멈 하이(Maximum High) 성과’를 창출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우리금융이 확고한 그룹체제로 접어든 만큼 2~3년 내 비이자, 비은행, 해외수익 비중을 각각 40%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며 ‘40-40-40’을 중장기 비전으로 제시했다.

강민혜 기자

경제부에서 금융당국, 은행, 보험, 카드 등을 맡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경제와 금융을 공부하고 취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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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법무부VS검찰 충돌로 치닫는 文정부 주도 검찰개혁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문재인 정부의 1호 공약 ‘검찰개혁’이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 반발이 거세지만 정부 주도 검찰개혁은 멈추지 않을 전망이다. 두 축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안이 각각 지난해 12월 30일, 이번달 13일 국회를 통과했다. 문 대통령은 이달 21일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는 말처럼 세부적인 사항을 조정하는 것이 더 힘든 일이 될 수 있다”며 두 법안의 시행을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진통 끝에 이번 달 2일 임명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중심으로 법무부는 고강도 검찰인사와 직제개편안을 밀어붙였다. 1월 8일과 23일 단행된 검찰 인사는 대규모 인사폭풍을 통해 ‘윤석열 사단’을 해체했다. 이어 21일 국무회의를 통과하고 28일부터 시행된 직제개편안은 검찰의 직접수사부서를 대폭 축소했다. 다만 보수야권 및 법조계는 이러한 검찰개혁안들이 ‘수사 방해’이자 ‘검찰 대학살’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정부여당이 ‘검찰개혁’을 내세워 정권 연장을 위해 진실을 은폐하고, 인사권을 남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추 장관 등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면서 강력히 반발했다. 범여권·진보에서도 부적절하다는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폴리TV 카드뉴스] 금태섭의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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