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경제 펀더멘탈 강화 노력 합의, 큰 틀의 동의라고 생각”
“무책임한 외교·안보라인 경질 요구...文 답 안했다”
“가장 이견 컸던 부분은 ‘추경’...향후 1대1 영수회담 필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마치고 국회에서 회동 결과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마치고 국회에서 회동 결과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8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소득주도성장 폐기와 정책대전환을 결단할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의 회담 후 브리핑을 통해 “궁극적으로 일본을 이기는 최선의 정공법은 일본이 다시 이런 도발을 엄두도 내지 못하도록 우리 경제를 튼튼히 만드는 일이라고 말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국가경제의 펀더멘탈 강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경제정책을 대전환하자는 저의 주장에 대해서 대통령도 큰 틀의 동의를 해준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눈 것은 아니지만 문 대통령이 최저임금의 급속한 인상에 대한 문제 등에서는 특히 공감하는 부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황 대표는 일본 경제보복 조치 대응을 위해 문 대통령에게 한일정상회담의 조속한 개최와 대일·대미특사의 파견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그는 “산업과 경제를 이끄는 기업들의 손실과 우리 경제의 닥칠 후폭풍을 반드시 막아야 했기 때문에 서둘러 특사를 파견할 것을 요청했다”며 “대통령도 공감을 표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더불어 “무책임한 외교·안보라인에 책임을 물어 즉각 경질할 것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답을 내놓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가장 이견이 컸던 부분은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추경안에 대한 이야기를 공동발표에 넣자는 생각이 강했다”면서 “그렇지만 협의해야할 부분이 많이 남아 있는데 섣불리 발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강력하게 요청드린 경제정책 대전환과 튼튼한 안보라인 교체를 반드시 관철시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다음주 초 당내 일본수출규제 대응특위를 출범시켜서 정치외교적 차원에서 대안을 도출하겠다”며 “2020 경제대전환 위원회 차원에서도 경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5당 대표가 모여 이야기를 하다보니 사실 준비한 얘기도 다 못했다”며 “의미있고 깊이있는 실질적인 대화가 이뤄지려면 대통령과 제1야당의 대표가 1대1로 만나서 현안과 국가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일에 대해 논의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라고 향후 청와대와의 일대일 영수회담의 필요성을 말하기도 했다.

회담 이후 문 대통령과 단둘이 나눈 대화에 대해서는 “잠깐 이야기 한 걸로 해달라”며 말을 아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