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초당적 공동대응 日에 대한 협상력도 높여”, 黃 “적폐청산-내로남불로 협치 되겠나”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를 초청한 ‘정당대표 초청 대화’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를 초청한 ‘정당대표 초청 대화’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여야 5당 대표와 만나 일본 수출제한조치에 대한 초당적 대응을 주문하면서 “지금 경제가 엄중한데 경제대책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역시 추경을 최대한 빠르게 원만하게 처리하는 것”이라고 추경안 국회 처리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 5당 대표 초청 회동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추경이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협력을 해 달라”고 협조를 구했다.

문 대통령은 1년 4개월 만에 열린 여야 대표 회동에 대해 “경제가 엄중하고 앞으로 더 어려워질 수도 있는 상황에서 여야 당대표님들 모시고 대책을 논의하는 시간을 갖게 돼서 아주 무척 다행스럽다”며 “국민들은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지혜 모으는 모습을 보시는 것만으로도 희망을 가지시지 않을까”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더 나아가서 꼭 필요한 일에 대해서 초당적으로 합의하고 공동대응 하는 모습을 보여드린다면 국민들께서 매우 든든해 하실 것”이라며 “(일본에 대한)정부와 기업의 협상력 높이는데도 도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당면 현안인 일본의 수출 제한조치와 관련 “당장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것이며 또 우리 주력 제조산업의 핵심 소재·부품의 지나친 일본의존을 어떻게 줄여나갈 것인지 그에 대해 함께 지혜를 모아 나가는 것”이라며 “더 크게는 지금의 한일 갈등을 조기에 해소하고 양국 우호협력관계 회복하고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까지 함께 논의 이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조치와 추경 처리를 거듭 강조한 뒤 “저로서는 시급한 두 가지 문제를 오늘 중심의제로 삼아 집중 논의하고 초당적으로 합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며 “아마 대표님들께서도 하실 말씀 많을 텐데 제가 잘 경청하도록 하겠다”고 얘기했다.

황교안 “한일 갈등, 가장 중요한 것은 양국 정상 톱다운 방식으로 해결해야”

황교안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먼저 “일본이 양국관계를 파탄으로 끌고갈 수 있는 경제보복조치를 한 점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고 준엄하게 성토한다”고 한 뒤 정부를 향해서도 “별다른 대책 없이 말로 국민감정에 호소하고 있다”고 정부 대응을 문제 삼았다.

그는 특히 “결국 가장 중요한 핵심적인 것은 양국 정상 간에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조속히 한일정상회담을 추진해 양국정상이 마주 앉아야 한다”며 “대통령이 어렵더라도 톱다운 방식으로 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문 대통령에게 한일정상회담 추진과 대일 특사 파견을 촉구했다.

경제대책과 관련해 황 대표는 “우리가 일본과 보다 더 당당히 맞서기 위해서는 경제의 펀더멘털이 더 튼튼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우리 경제현장에서는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대해 많은 부작용 우려하고 있다”며 “정말 왜 우리가 이리 됐나 그래서 경제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부품소재 산업 경쟁력을 높이려 한다면 과감한 규제개혁과 금융혁신 필요하다고 말씀하셨다. 저도 그리 생각한다. 노동개혁 말할 것도 없다”며 “감히 일본이 경제보복 꿈도 못 꾸게 경제정책의 대전환 결단해 주실 것을 말한다”고 했다.

아울러 “외교라인 누구도 일본 경제보복 예측 못했다. 대통령께서 외교안보라인을 엄중히 문책하고 경질해야 국민을 안심시키는 길”이라며 외교안보라인 경질도 요구했다. 이어 “지금 대통령이 야당과 다툴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위기에 맞서려면 협치가 중요하다”며 “정부는 적폐청산 하면서 내로남불을 끊이지 않고 있다. 과연 협치가 잘 되겠느냐”고 따져 물었다.

황 대표는 또 “저는 지금 이 상황 극복 위해서는 국익과 국민 최우선에 두고 힘 모아야 한다 생각한다”며 “정부와 국회 모두가 참여하는 민관정 협의위원회 설치를 제안한다”며 “이 자리가 지금 위기를 단합과 도약 계기로 하는 전화위복 계기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