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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급상승 추세로 돌아선 정제마진…3분기 정유업계 실적 기대감 커져

배럴당 7.5달러…손익분기점 4~5달러 넘겨
하반기 정제마진 급락 가능성 낮아…IMO 2020도 호재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지난해 말부터 바닥을 맴돌던 정제마진이 최근 배럴당 7달러대까지 뛰어올랐다. 올해 상반기까지 이어진 업황부진으로 힘겨운 상반기를 보낸 정유업계가 하반기 실적반등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18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7월 둘째 주 기준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은 배럴당 7.5달러를 기록했다. 정제마진은 이달 첫 주 배럴당 6달러를 기록한 이후 상승세를 보였다. 정제마진이 배럴당 6달러를 넘어선 것은 지난해 9월 이후 10개월 만에 처음이다.

정제마진은 휘발유 등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유를 포함한 원료비를 뺀 것으로 정유사 이익의 핵심 지표다. 국내 정유사들의 정제마진 손익분기점은 배럴당 4~5달러로, 그 이하일 때 석유제품을 판매할 경우 손해를 보게 된다.

앞서 정제마진은 지난해 12월 배럴당 3달러 이하로 하락한 이후, 올해 1월말에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1달러대까지 떨어졌다. 4월말부터 6월말까지는 손익분기점 아래인 2~4달러대를 오르내렸다.

지난해 4분기 SK이노베이션·GS칼텍스·에쓰오일·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 4사는 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재고평가손실과 수요 감소로 인한 정제마진 악화로 1조 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에는 소폭 회복하긴 했으나 전년 동기보다 반토막난 성적표를 받았다.

업계에서는 정제마진이 이달 들어 급증한 원인으로 드라이빙 시즌 도래와 정유제품 공급량 감소를 꼽는다. 미국 정유업체인 필라델피아 에너지 솔루션(PES)은 최근 발생한 화재로 하루 33만5000배럴 생산규모의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이에 더해 지난주 열대성 허리케인 ‘배리’의 상륙으로 하루 100만 배럴의 원유를 생산하는 멕시코만 설비도 가동을 중단하면서 공급 우려가 커진 것이다.

한상원 대신증권 연구원은 “계절성을 고려하면 연말 휘발유 마진이 조정 가능성이 있으나 이미 높은 미국의 가동률(95%), PES 가동 중단 등을 감안하면 지난해말과 같은 급락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전망했다.

하반기 정제마진 상승과 더불어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배출 규제 역시 호재로 꼽힌다. IMO는 2020년 1월 1일부터 전 세계 모든 선박의 황산화물 배출 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IMO 규제로 해운사들은 기존 선박에 황산화물을 정화하는 저감 설비(스크러버)를 설치하거나, 액화천연가스(LNG) 및 저유황유를 연료로 활용해야 한다. 스크러버 설치나 LNG 연료선 변경 등은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에 상당수의 해운사가 저유황유를 연료로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박연주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아직 주요 선사들이 충분히 저유황유 재고를 확보하지 못해 하반기로 갈수록 저유황 연료유와 경유 수요가 더 증가할 것”이라며 “IMO 규제가 시행되면 고유황 연료유 수요가 둔화되면서 전반적인 정제 마진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슈] 법무부VS검찰 충돌로 치닫는 文정부 주도 검찰개혁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문재인 정부의 1호 공약 ‘검찰개혁’이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 반발이 거세지만 정부 주도 검찰개혁은 멈추지 않을 전망이다. 두 축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안이 각각 지난해 12월 30일, 이번달 13일 국회를 통과했다. 문 대통령은 이달 21일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는 말처럼 세부적인 사항을 조정하는 것이 더 힘든 일이 될 수 있다”며 두 법안의 시행을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진통 끝에 이번 달 2일 임명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중심으로 법무부는 고강도 검찰인사와 직제개편안을 밀어붙였다. 1월 8일과 23일 단행된 검찰 인사는 대규모 인사폭풍을 통해 ‘윤석열 사단’을 해체했다. 이어 21일 국무회의를 통과하고 28일부터 시행된 직제개편안은 검찰의 직접수사부서를 대폭 축소했다. 다만 보수야권 및 법조계는 이러한 검찰개혁안들이 ‘수사 방해’이자 ‘검찰 대학살’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정부여당이 ‘검찰개혁’을 내세워 정권 연장을 위해 진실을 은폐하고, 인사권을 남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추 장관 등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면서 강력히 반발했다. 범여권·진보에서도 부적절하다는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폴리TV 카드뉴스] 금태섭의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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