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개특위 위원장, 홍영표 전 원내대표 내정...“패스트트랙 과정서 여야 4당 공조 의지”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중 하나의 특위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정개특위를 선택하고 위원장에는 홍영표 전 원내대표를 내정하기로 결정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정개특위를 맡아 책임 있게 운영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홍영표 전 원내대표를 위원장으로 내정하며 “정치개혁에 대한 확고한 뜻이 있고,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과정에서 여야 4당 공조에 대한 의지를 결자해지하는 차원에서 실권을 갖고 협상에 임할 책임자”라고 평가했다.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게 된 홍 전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야3당과의 공조를 통해 선거제·사법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이끌어낸 바 있다.

민주당은 두 개의 특위 가운데 하나의 특위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장고를 거듭해왔다. 정개특위의 경우 선거제 개혁과 함께 평화당·정의당 등 야당과의 공조 문제가 걸려있었으며 사개특위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인 ‘검찰개혁’이 걸려 있었기 때문이다.

결국 민주당은 정개특위 위원장을 선택함에 따라 선거제 개혁을 고리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과의 공조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해찬 대표는 심상정 정의당 신임 대표가 지난 15일 예방에서 ‘정개특위 위원장은 정했나’라고 물은 당시 “내부적으로 검토했다”며 “추경안을 먼저 처리하고 정하려고 한다”고 답한 바 있다.

그러자 심 대표는 “선거제 개혁이 늦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고 이 대표는 “거의 임계점에 왔다”고 말했다. 이는 8월 말 정개특위 종료 전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의결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을 선택함에 따라 사개특위 위원장은 자동적으로 제1야당인 한국당이 맡게 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