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는 17일 "땅속 마한유적 447개를 발굴하고 국회에 계류 중인 고대문화권특별법에 마한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마한 유적인 영암 내동리 쌍무덤 발굴 조사 현장을 찾아 성과를 보고받는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동안 도정 중심을 경제·복지에 쏟아 역사에 소홀한 면이 있었다"며 "땅속에 갇혀있는 발굴 대상지 447개에 이르는 마한유적을 발굴해 전남의 시원을 정립하고 독특한 역사관광자원으로 개발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전남도는 고분 5곳의 발굴조사와 학술대회 개최를 추진하고 있다.

    지금까지 발굴 조사된 유적·유물과 쌍무덤에 대해 문화재청과 협의해 국가지정문화재(사적) 승격 지정도 추진할 방침이다.

    간담회에는 전동평 영암군수, 우승희·이보라미 도의원과 임영진 전남대 교수·이정호 동신대 교수 등 마한사 관련 전문가, 지역 주민 등이 참석했다.

    전문가들과 지역주민들은 영산강 유역 마한유적의 발굴 조사를 서둘러 줄 것을 요청하고 관광자원으로 육성해줄 것도 건의했다.

    영암 내동리 쌍무덤은 너비 53m(단축 33.6m), 높이 4~7m 규모의 6세기 전후 축조한 방대형 고분이다.

    최근 발굴 조사에서 매장 시설은 6기(석실 1기·석곽 3기·옹관 2기)가 겹쳐 확인됐다.

    대도(大刀), 자라병 등 동물 형상의 각종 토기, 곡옥(굽은 옥), 대롱옥 등 수백점의 유리구슬이 나왔다.

    나주 신촌리 9호분에서 출토된 금동관(국보 제295호) 장식과 비슷한 유리구슬과 영락(瓔珞·얇은 금속판 장식) 금동관도 발굴돼, 무덤의 주인공이 최고 수장 계급이었고 6세기 전후 대규모 정치 세력의 존재를 증명하고 있다는 학계 분석도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