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협력 없이는 어떤 중요한 이슈도 해결될 수 없다” 중재 의지 나타내

데이비드 스틸웰 신임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장관을 예방한 뒤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데이비드 스틸웰 신임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장관을 예방한 뒤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방한 중인 데이비드 스틸웰 신임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17일 최근 일본 수출규제조치로 불거긴 한일 갈등에 관여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스틸웰 차관보는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과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연쇄 회동 후 가진 약식 기자회견에서 “한일이 민감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해법을 곧 찾길 희망한다”며 “미국은 가까운 동맹이자 두 국가의 친구로서 이들의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하겠다”고 말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현재 한일관계의 긴장 상황에 엄청난 관심이 집중된 것을 알고 있다”면서 “나는 이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우리의 두 가까운 동맹인 한국과 일본 관계를 강화하는 데 매우 큰 비중을 두고 있다”며 “진실은 한일 간의 협력 없이는 어떤 중요한 이슈도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이라고 중재입장을 나타냈다.

‘미국의 한일 갈등 중재 여부’를 묻는 기자 질문에도 “동맹이기 때문에 우리는 한국과 미국이 관련된 모든 이슈에 관여할 생각”이라고 했다. 약식 회견에 함께 한 윤순구 차관보는 “우리는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설명했고 스틸웰 차관보는 미국도 (한일 간의) 대화 재개를 통해 이 문제가 해결되는 데 도울 수 있도록 나름의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고 미국의 관여 의지를 얘기했다.

스틸웰 차관보와 회동을 한 김현종 2차장은 기자들과 만나 ‘일본과의 갈등상황에 대해 어떤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우리 입장을 자세히 설명했고 스틸웰 차관보는 이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충분히 이해했다”고 말했다.

스틸웰 차관보의 한일 갈등 관여 발언은 미국 정부 당국자로서 한일 갈등에 개입하겠다는 뜻을 처음으로 밝힌 것이다. 앞서 그는 지난 12일 일본을 방문해 NHK와 가진 인터뷰에서는 한국의 중재 요청에 대해 “내가 중재할 예정은 없다”는 입장을 나타낸바 있다.

한편 스틸웰 차관보는 호르무즈 해협 민간선박 호위를 위한 한국의 지원 요청 여부와 관련 “우리는 굳건한 동맹을 어떻게 더 강화할지를 논의했고 겹치는 부분이 많고 기회가 있는 우리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전략 간 자연스러운 접점을 찾을지 논의했다”며 이에 대한 논의가 있었음을 시사했다.

앞서 방문한 일본의 경우 스틸웰 차관보의 호르무즈 호위 지원 요청에 ‘자위대 파병’은 현행헌법상 어렵다는 입장은 나타냈다. 이는 일번 평화헌법 개정의 필요성을 미국에게 강조하려는 한편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미국과 이란 간의 중재 역할을 자임하면서 이란과의 관계를 중시하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