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진 “행정대집행 무력화...조만간 천막 8개동 다시 친다”
서울시 “자진철거, 스스로 불법 인정한 것...손해배상청구·엄정대응”

우리공화당 관계자들이 16일 새벽 5시경 행정대집행을 앞두고 광화문광장에 불법설치된 천막을 자진 철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우리공화당 관계자들이 16일 새벽 5시경 행정대집행을 앞두고 광화문광장에 불법설치된 천막을 자진 철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우리공화당은 16일 서울시의 행정대집행을 앞두고 광화문광장에 설치한 천막 4개동을 자진 철거했다.

우리공화당 당원과 지지자 등 1천명(우리공화당 측 추산)은 이날 오전 5시께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조립식 천막 4개 동을 걷었다. 행정대집행을 위한 서울시 직원들과 용역업체 직원들은 예정대로 오전 5시 20분께 도착했다.

조원진 우리공화당 공동대표는 “(서울시가) 행정대집행을 할 천막이 없어졌다. 행정대집행이 무력화 된 것”이라며 “조만간 광화문 광장에 천막 8개동을 칠 것”이라고 공언했다. 

또한 “우리가 천막을 치고싶을 때 천막을 친다”며 “그 천막을 철거하면 160개를 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홍문종 공동대표 역시 “광화문광장은 우리 땅이며, 광화문광장을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면서 “우리가 천막을 일부러 옮겨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리공화당 측은 천막 철거 이후 세종문화회관 앞에 천막 4개동을 추가로 쳤지만, 서울시와 대치하면서 약 1시간 만에 다시 자진철거했다. 

이번 자진철거는 지난달 25일에 이어 서울시가 두번째 강제철거를 예고하자 선제 대응한 것으로, 민갑룡 경찰청장이 지난 15일 “공무집행 방해나 폭력행사 등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며 적극적인 대응 방침을 밝힌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천막이 철거되면서 만약 우리공화당이 천막 재설치를 강행할 경우 서울시는 행정대집행 절차를 다시 밟아야 하는 상황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10일 법원에 우리공화당의 광화문광장 천막 설치를 막아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낸 바 있다. 심문기일은 오는 17일이다.


서울시 “자진철거, 불법 인정한 것”

이날 행정대집행에 투입된 인원은 서울시 공무원 650명, 용역직원 350명 등 약 1000여명이며, 현장에는 경찰 측 24개 중대 약 1500명과 소방당국, 의사·간호사 인력 등이 대기하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서울시는 입장문을 내고 “자진 철거는 스스로 (천막 설치가) 불법임을 인정한 것”이라며 “물리적 충돌 없이 자진 철거가 이뤄져 늦었지만 다행”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불법 점유로 인한 모든 비용은 우리공화당 측에 손해배상을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우리공화당이 천막 재설치를 공언한데 대해 “"시민의 불편을 초래하는 어떤 불법도 묵인할 수 없다”며 “향후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철저히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서울시는 이날 직원 30여명과 용역업체 소속 100여명을 동원해 오후 6시까지 광화문 광장에 대기하며 현장 경계 근무를 이어갈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