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황교안에 ‘아베 경제 보복 대응을 위한 국회특별위원회’ 구성 제안
“패스트트랙, 합법적 입법 절차, 선거제도 개혁안 논의 참여해야”

 정의당 심상정 신임 대표(왼쪽)가 15일 오후 국회 자유한국당 당회의실로 황교안 대표를 예방,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의당 심상정 신임 대표(왼쪽)가 15일 오후 국회 자유한국당 당회의실로 황교안 대표를 예방,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신임 대표는 15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법을 어기는 보수, 특권만 누리는 보수는 우리 국민들이 진짜 보수라 생각하지 않는다”이라며 신경전을 펼쳤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예방하고 일본의 경제보복 문제와 함께 정치개혁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황 대표와의 만남에서 ‘청와대 회담 수용’을 환영한다는 뜻을 밝힌 심 대표는 “기왕에 늦었지만 초당적인 대응을 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으니 이번 주 본회의에서 ‘아베 경제 보복 철회 촉구를 위한 결의안’을 채택했으면 좋겠다”며 “또 내친김에 정치 공방으로만 끝나지 않도록 ‘아베 경제 보복 대응을 위한 국회특별위원회’ 구성도 이번에 결의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다만 곧바로 “‘파행 국회’ ‘싸움판 국회’, 또 요즘 국민이 ‘놀고먹는 국회’라 하는데 그런 국회를 ‘일 열심히 잘하는 국회’로 만드는데 대표님께서 책임감을 갖고 해주셨으면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심 대표는 ‘패스트트랙 지정을 원천무효’에 대한 황 대표의 입장을 물었다. 이에 황 대표는 “잘못된 것은 고쳐야 한다. 그런 점에 관해 일단 제대로 되지 아니한 결정들이 그냥 강행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국회가 입법기관이긴 하지만 좋지 않은 법, 악법을 만들어선 안 되지 않겠냐”고 답했다.

이에 심 대표는 “합법적인 입법절차를 통해서 지정된 것을 저는 존중하고, 한국당의 선거제도 개혁안을 가지고 진지하게 논의에 참여해서 최종적으로 합의안이 마련되기를 바란다”면서 “대표께서 보수다운 보수로 한국당을 이끌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린다. 한국당은 보수답게, 정의당은 진보답게 서로 노선과 정책을 가지고 경쟁하는 관계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를 만난 자리에선 “사소한 이해관계로 정치개혁의 기회를 놓치면 내년 총선에서 촛불을 부정하는 수구 세력의 부활을 허용하게 된다”며 민주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그는 “정개특위 위원장은 정했나”라고 물었고 이 대표는 “내부적으로 검토했다”며 “추경안을 먼저 처리하고 정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그러자 심 대표는 “선거제 개혁이 늦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고 이 대표는 “거의 임계점에 왔다”고 말했다. 이는 8월 말 정개특위 종료 전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의결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해석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