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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김종대 “조국 ‘죽창가’ 페북, 전략가들이 할 일 아냐”

심상정 ‘정의당 길 가겠다’ 언급엔 “민주당과의 관계 상당한 변화 있을 것”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15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전날 페이스북 글에서 ‘죽창가’를 언급한 것에 대해 “전략가들이 할 일은 아니다”고 비판적 입장을 보였다.

김 의원은 이날 불교방송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제 생각에는 정치가들은 그럴 수 있습니다마는 지금은 전략가가 필요한 시기”라며 “아주 냉철하게 봐야 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저도 정치인이지만 사실은 전략가 입장에서 보고 싶은데 지금 패권전략 또 미중 간의 무역 분쟁 이건 한국의 재앙이다”며 “지금 우리 생존에 어떤 중대한 적신호가 켜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런 부분에서 우리의 외교를 다변화하면서 주권국가로서의 자존감을 세우고 평화의 토대를 구축하는 일을 가속화해서 한반도판의 생존전략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우리가 고민하지 않고 노래 부르고 페북질하고 이런 것들이야 지금 일단 공감은 가지만 전략가들이 할 일은 아니지 않나”라며 “지금은 전략가가 나서야 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정의당 대표에 당선된 심상정 의원이 취임 일성으로 ‘이제 정의당을 범여권으로 분리하지 말라. 정의당은 정의당 길로 가겠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 “언제까지 이런 흐름에 편승해서 갈 거냐 그것보다는 자강을 하자 이런 자기 존재 선언이라고 봐야 되겠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앞으로 그런 만큼 이전 대표와는 사뭇 민주당과의 관계에서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무엇보다도 개혁을 주저한 책임을 묻겠다 이런 의사표시라고 보면 되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정의당이 야당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거라고 저는 생각한다”며 “지금까지 문재인 대통령의 개혁을 아낌없이 지원한다는 차원에서 국정에 가장 많은 협력을 한 당이 정의당”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나름대로 아직도 촛불 대통령으로서의 개혁을 표방하고 계십니다마는 문제는 민주당이 이걸 제대로 뒷받침하지 못하고 빨리 기득권화되는 것 같다”며 “그렇다면 우리는 개혁에 동참을 하되 민주당과의 여권연합이라는 굴레까지 감수하면서 정의당의 정체성이 훼손되는 일은 없어야 되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우리 힘으로 스스로 권력에 가까이 가겠다는 자강전략을 통해서 국민에게 호소하는 것, 이런 강인한 모습 그러면서 자율성이 있는 정당의 면모를 보이는 게 시급하지 않느냐. 정의당도 창당 8년째 되는 정당”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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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법무부VS검찰 충돌로 치닫는 文정부 주도 검찰개혁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문재인 정부의 1호 공약 ‘검찰개혁’이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 반발이 거세지만 정부 주도 검찰개혁은 멈추지 않을 전망이다. 두 축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안이 각각 지난해 12월 30일, 이번달 13일 국회를 통과했다. 문 대통령은 이달 21일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는 말처럼 세부적인 사항을 조정하는 것이 더 힘든 일이 될 수 있다”며 두 법안의 시행을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주문했다. 진통 끝에 이번 달 2일 임명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중심으로 법무부는 고강도 검찰인사와 직제개편안을 밀어붙였다. 1월 8일과 23일 단행된 검찰 인사는 대규모 인사폭풍을 통해 ‘윤석열 사단’을 해체했다. 이어 21일 국무회의를 통과하고 28일부터 시행된 직제개편안은 검찰의 직접수사부서를 대폭 축소했다. 다만 보수야권 및 법조계는 이러한 검찰개혁안들이 ‘수사 방해’이자 ‘검찰 대학살’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정부여당이 ‘검찰개혁’을 내세워 정권 연장을 위해 진실을 은폐하고, 인사권을 남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추 장관 등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면서 강력히 반발했다. 범여권·진보에서도 부적절하다는



[카드뉴스] 수소차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올해 국내에서 1만 대 이상 판매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수소차는 우리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수소차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주행하는 수소연료전지차(수소전기차, FCEV)와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수소내연기관차(HICEV)입니다. 수소내연기관차는 수소전기차보다 연료 보관이 어렵고 효율이 떨어집니다.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연료전지에서 전기에너지를 만들어 모터를 돌립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를 생산할 때 수소와 산소가 결합합니다. 이때 나오는 것은 물이 전부인 데다가 외부 공기를 정화하기까지 합니다. 현재 세계 시장에서 판매하는 수소차는 현대차 ‘넥쏘’, 토요타 ‘미라이’, 혼다 ‘클래리티’ 3종류가 있습니다. 모두 수소전기차 모델입니다. 수소차 구입시 현대차 넥쏘의 경우 국고보조금 225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자치단체도 지원금을 보조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강원도가 2000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수소차 운전자가 관리할 부품은 에어필터·냉각수·이온필터 정도입니다. 내연기관차보다 관리가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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