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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상용화 100日…하반기 맞이 이통3사 전략은?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11일 대한민국의 5세대 이동통신(이하 5G)이 상용화 시작 이후 100일을 맞이했다.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는 지난 4월 3일 5G 개통 이후 5G 가입자는 160만 명을 넘어섰으며, 지난달 21일 기준 기지국 수는 6만여 개 이상이 설치됐다. 

그러나 실생활에서 5G 네트워크의 ‘초고속’ ‘초저지연성’ ‘초연결성’을 제대로 느끼기엔 아직까지 한계가 있다. 전국 차원의 5G망 구축은 2020년 경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여지며 현재 구축된 기지국 역시 서울과 수도권에만 집중돼 이를 제외한 지역에서는 5G 네트워크 이용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하반기를 맞이해 이동통신사들은 커버리지와 5G 전용 콘텐츠 확대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모양새다.

SK텔레콤은 VR과 초고화질 영상 등 5G 전용 콘텐츠 9000편을 확보하고, 삼성전자·시스코 등과 5G 스마트오피스 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해 하반기 정식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자사 온라인동영상서비스인 ‘옥수수(oksusu)’에는 ‘5GX 전용관’을 만들고 이동통신 3사 고객이라면 누구나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지난 2월에는 증강현실(AR) 선도기업 ‘나이언틱’과 독점 제휴에 성공해 AR게임인 ‘해리포터: 마법사 연합’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추후 자체적인 5G 콘텐츠 제작에도 나설 예정이다.

KT는 5G 가입자 1인당 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22.3GB(기가바이트)라고 알리며 LTE 전체 가입자 사용량 평균인 9.5GB보다 2.3배 많은 수치라고 말했다. 5G 트래픽 총량 역시 4월보다 2.53배 증가했다. KT는 5G 핵심 서비스 분야로 ▲커뮤니케이션 ▲게임 ▲미디어를 선정, 3대 분야 8대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11일 KT는 ‘5G 커버리지 맵 3.0’ 버전을 공개했다. 개통된 5G 기지국 위치를 지도 위 핀(Pin) 이미지로 표시해 고객에게 보다 정확한 커버리지 현황을 알려주며 전국 주요 대형 건물의 5G 실내통신장치(인빌딩) 구축 현황도 주간 단위로 안내할 예정이다. 

연말까지는 가장 많은 기지국을 구축한다는 계획 아래 기지국 갯수를 늘려나가고 있다. 지난 8일 기준 실제 개통되어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지국 수는 4만 2103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에는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황창규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5G 100일의 도전과 우리의 다짐’ 행사를 개최했다. 황창규 회장은 “KT 구성원들의 땀과 노력이 있었기에 ‘KT 5G’는 한국을 넘어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며, “고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5G 서비스로 ‘1등 5G’를 더욱 확고히 하자”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5G 가입자 누적 점유율 30% 달성 목표를 알리면서 ▲네트워크 ▲서비스 ▲마케팅 3대 핵심 가치를 내세우며 5G 시장 제패를 다짐했다.

LG유플러스는 하반기부터 인빌딩 구축을 본격화하고 지하철 환승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5G 광중계기를 설치한다. 5G 전파가 도달하기 어려운 중소형 건물, 지하 주차장, 가정집, 소호(SOHO) 등에는 초소형 중계기를 설치해 5G 서비스 지역을 지속 확대하고 커버리지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5G 서비스와 콘텐츠 분야에서는 구글(VR), 엔비디아(게임) 등과의 제휴로 클라우드 VR게임 등 차별적 서비스를 선보인다. 기존에 제공했던 U+프로야구, U+골프, 아이돌Live 등 자체 서비스는 신규 콘텐츠를 대폭 보강하고, U+5G 전용 콘텐츠를 연말까지 1만 5000편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전사 임직원들의 역량 결집을 통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 통신시장 판을 바꿔나가겠다”고 밝혔다.



















[폴리 2월 좌담회①]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 친문 팬덤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어”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20일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2월 폴리 좌담회를 열고 21대 총선과 관련 이슈들을 논했다. 김만흠 정치 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좌담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특임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대표가 패널 토론자로 참석했다. 패널들은 세부적으로 친문 팬덤의 ‘신상털기’로 논란이 된 충남 아산 반찬가게 아주머니 사건과, 비슷한 맥락으로 민주당의 서울 강서갑 공천을 주제로 놓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좌담회 참여자들은 친문 팬덤의 정치적 맹목성을 비판했으며, 팬덤이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 원칙’을 흔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먼저 홍형식 소장은 “영부인의 사전 섭외된 시장 방문처럼 기획에 의한 민심 탐방은 국민들 입장에서 너무 익숙해서 자연스러운 연출이라 보지 않고 정치적 효과도 없다”며 “대통령이 서민 챙기기를 시장통에서 보여준다고 해서 대통령이 서민 챙긴다고 안 본다. 그것은 가벼운 정치”라고 지적했다. 이에 차재원 교수는 “아산 전통시장 반찬가게 아주머니 사건을 보면 이 선거에 임하는 민주당의 열성 지지층에 대한 생각이 얼마나 속 좁은 것인지 보여준


[여성 출마자 특집 ⑤] 김소정 “여성들이 정치 뛰어들어 선진국형 정치 풍토 정착에 앞장서야”
<[편집자주] 내년 21대 총선을 앞두고 출마가 예상되는 여성 정치인들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폴리뉴스는 이들 여성 정치인들에게 총선 출마의 변 및 앞으로의 계획과 비전에 대해 듣는 시간을 가졌다> 김소정 변호사가 출마를 계획하고 있는 ‘부산 사하갑’ 지역은 다가오는 총선에서 엄청난 격전지가 될 전망이다. 무려 다섯 명의 한국당 예비후보가 등록했으며 현역 의원인 최인호 의원의 경쟁력도 강하다는 평가이기에 치열한 싸움이 예고된다. 사하구의회 구의원과 부산 사하갑 당협위원장 출신인 김 변호사는 13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여성 신인 정치인으로서의 포부에 대해 묻자 “여성이라는 이유로 특별히 차별을 받거나 불합리한 대우를 당했던 경험은 별로 없다. 남존여비라는 말도 다소 생소하고, (내가 속하는) 97세대는 기존의 세대에 비해 성차별에 대한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라며 “정치는 치밀한 논리와 합리적 설득의 과정으로 변모해야 하고, 이제는 여성들이 정치에 뛰어들어 선진국형 정치 풍토 정착에 앞장서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정치 입문의 계기에 대해서 김 변호사는 “국회 인턴으로 근무할 때 석유 가격의 부당함을 폭로하는 보도자

[카드뉴스] 케이뱅크 ‘운명의 2월’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는 지난해 4월부터 대출영업에서 손을 뗐습니다. 지난해 6000억 규모 증자가 불발되면서 자본금이 바닥났기 때문인데요. 증자를 주도하려던 KT는 당시 담합혐의로 공정위 제재와 검찰 고발이라는 악재를 만났습니다. 이에 금융당국은 KT의 케이뱅크 최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중단했습니다. 케이뱅크가 증자에 실패한 이유입니다. 따라서 이번 2월 임시국회는 케이뱅크에게 아주 중요합니다. 대주주 자격 요건 완화를 담은 인터넷전문은행특례법 개정안이 논의되기 때문입니다. 개정안은 인터넷은행 대주주의 한도초과 지분보유 승인 요건 중 공정거래법 위반 요건을 삭제하는 내용입니다.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KT의 케이뱅크 대주주 적격성 심사와, 못다 한 자본 확충 재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각에선 KT를 위한 특혜 법안이라면서 여전히 반대 목소리가 거셉니다. 케이뱅크가 회생기회를 잡고, 대출 영업 재개에 성공할 수 있을지 2월 임시국회에 관심이 쏠립니다.

[카드뉴스]“우한 폐렴 시급” 식약처가 인증한 마스크 알아보기

[폴리뉴스 황수분 기자]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고 있다. 어디서 어떻게 감염자들을 만날지 알 수 없기에 보건복지부는 마스크와 손 씻기 외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덕분에 마스크의 판매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품절 대란을 겪고 있다. 보건용 마스크에는 'KF' 이른바 코리아필터 수치가 표시돼 있는데 뒤에 붙는 숫자는 호흡과 여과에 관한 성능을 나타낸다. KF90이상을 사용하면 그만큼 미세입자를 더 잘 막아줄 수 있어 효과가 뛰어나지만 호흡이 곤란하기 때문에 KF80 또는 KF94 등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동아제약은‘더스논 마스크’를 출시했다. KF94 제품으로 황사, 미세먼지 등 입자성 유해물질과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 크기에 따라 대형과 소형 두 가지 종류로 판매되며, 코 받침과 끈 조절 기능이 있어 얼굴 크기에 맞게 밀착시켜 사용할 수 있다. ▶ 동성제약은 '메디가드' 마스크를 출시했다. 메디가드 미세먼지 황사마스크 KF80, KF94, 아이를 위한 메디가드 미세먼지 황사마스크 KF94, 메디가드 건강마스크 화이트·블랙으로 총 5종이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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