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후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이동호 전국우정노동조합 위원장과 조합원들이 9일로 예정된 총파업 철회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8일 오후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이동호 전국우정노동조합 위원장과 조합원들이 9일로 예정된 총파업 철회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전국우정노동조합이 9일 예정된 총파업을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8일 우정노조는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 철회를 선언했다. 이로써 사상 초유의 우편대란은 피할 수 있게 됐다.

이동호 우정노조 위원장은 “파업 철회 결정이 다소 어려웠지만 정부 측에서 향후 집배원 과로사 문제 등을 개선하겠다고 밝혔고 파업 시 국민들께 심각한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정부의 중재안을 수용하기로 했다”면서 “중재안이 빠른 시일 내 이행되어야 한다는 데 합의하고 투쟁 종료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총파업 예고는 집배원들의 과로사 사망이 비일비재하던 일이기 때문”이라면서 “원하는 100%의 결과를 얻지는 못했으나 현장으로 복귀해 보편적 우편서비스를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우정노조는 이날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각 지방본부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집행부회의를 개최, 총파업 철회를 최종 확정했다.

우정노조는 집행부회의에서 주말 동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와 교섭했던 중재안 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진행했다. 중재안에는 ▲집배인력 988명 증원을 통해 토요 업무 위탁 ▲2020년부터 농어촌 지역을 시작으로 주 5일제 시행 ▲우체국 예금 수익을 국고로 귀속시키는 대신 우편사업에 사용하도록 할 것 등의 방안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우정노조는 그동안 토요일 집배 폐지와 함께 주 5일제 근무 시행과 집배원 인력 2000명 증원을 요구해왔다.

한편 지난 5일 오전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우정노조 쟁의조정 최종 회의는 결렬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조정 절차를 거친 우정노조는 합법적 파업권을 갖게 됐었다. 그러나 이날 전국 대의원회를 개최한 우정노조는 집행부회의에서 총파업 결정을 위임했다. 

이어 지난 달 24일 쟁위행위 찬반 투표에서는 총 조합원 2만 8802명 중 94%인 2만 7184명이 투표에 참했으며 이 중 94%인 2만 5247명이 파업에 찬성한다고 투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