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가 서울대 팩트체크 정회원 자격을 얻고 공식 제휴를 맺었다. ‘서울대 팩트체크(SNU FACTCHECK)’는 언론사와 대학이 협업하는 비정치적·비영리적 정보 서비스 모델로서,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가 웹 플랫폼을 마련했고 네이버 뉴스 ‘팩트체크’와 연동된다.

‘서울대 팩트체크’는 5일 팩트체크 위원회를 열고 시사위크 정회원 승인 안건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서울대 팩트체크’에 따르면, 제휴를 원하는 언론사는 3개월 이상 준회원으로 활동 후 위원회 심사를 거쳐 정회원 자격을 얻게 된다.

‘서울대 팩트체크’는 언론사들이 검증한 공적 관심사를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가 운영하는 정보서비스다. 다양한 언론사의 팩트체크를 한 번에 모아볼 수 있으며, 복수 언론사의 크로스 체크를 통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017년 3월 첫 선을 보여 지금까지 정치인의 발언, SNS 루머, 사회적 인식 등 다양한 사안을 검증해왔다.

현재 ‘서울대 팩트체크(http://factcheck.snu.ac.kr)’ 제휴매체는 시사위크를 비롯해 한국경제, 아시아경제, 뉴시스, 아이뉴스24, 머니투데이, 세계일보, 오마이뉴스, TV조선, MBC, 한국일보, KBS, MBN, 조선일보, 매일경제, 서울신문, SBS, 중앙일보, jtbc, YTN, 뉴스톱, 문화일보, 이데일리, 전북일보, 노컷뉴스, 연합뉴스 등 26개 언론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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