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부산 북·강서구을)
▲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부산 북·강서구을)

부산시가 2030엑스포 유치를 위해 추진 중인 '미군 55보급창 반환'이 사실상 어렵다는 지적을 정치권에서 제기하고 나섰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부산 북·강서구을)은 "국방부가 55보급창 환수와 8부두 이전 가능성 등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5일 밝혔다.

김 의원은 "부산시에서 지금까지 미 55보급창 환수와 8부두 이전 등에 대한 공식적인 요청은 없다.
북항 주변 군부대는 전·평시 군수지원과 전쟁 때 미 증원군 전개를 위한 중요시설로 자체 이전 계획도 없는 상황이라고 국방부가 설명했다"고 말했다.

또 "55보급창 환수와 8부두 이전 등은 주한미군지위협정(SOFA)에 따라 국가 간 조약을 새롭게 체결해야 하고 부지와 이전비용을 부산시에서 100%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이전비용만 수조 원에 달하기 때문에 사실상 미군 부대 이전이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2022년 현지 실사 이전까지 미군 부대 이전을 매듭짓지 못하면 엑스포를 유치하려는 부산시 계획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부산시가 지난 5월 29일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미군 55보급창 반환 범시민운동본부'를 출범시키고 미군 55보급창을 시민의 품으로 돌려달라는 활동을 하고 있지만 부산 북·강서구을이 지역구인 김도읍 의원은 부산시가 2015년 2030 엑스포 최적지로 강서구 맥도 일원으로 결정했지만 오거돈 시장 취임 뒤 개최지를 북항 일원으로 변경했다고 비판해 왔다.

 

 

정하룡 기자 sotong2010@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