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채용 인력 규모 및 임금 상승률 이견 팽팽, 9일 막판 교섭서 합의 모색

10일 부산지하철노조 공공운수노동조합이 총파업을 예고했다.<사진=부산지하철노조 제공>
▲ 10일 부산지하철노조 공공운수노동조합이 총파업을 예고했다.<사진=부산지하철노조 제공>

오는 10일 총파업을 예고했던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이 부산교통공사와의 마지막 조정에서도 합의점을 찾는 데 실패했다.

부산지방노동위원회는 4일 오후 진행된 교통공사와 지하철노조 간 노동쟁의 조정 회의가 최종 결렬됐다고 밝혔다.

통상임금 상승분을 활용해 신규 채용할 인력 규모와 임금 상승률을 두고 양 측의 입장이 팽팽하기 때문이다.

2013년 12월 통상임금의 인정 범위를 늘린 대법원 판결에 따라 교통공사는 매년 300억 원 수준으로 임금 지출을 늘려야 한다. 이에 노조는 2016년부터 이 돈으로 신규 인력을 채용하자고 주장해 왔다. 이날 마지막 조정에서 신규 채용 인원으로 교통공사는 497명, 노조는 742명을 제시했다. 임금에 대해서는 교통공사는 동결, 노조는 4.3% 인상을 주장했다. 지노위는 양측이 별도 수정안을 제시하지 않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계속하자 조정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는 이에 따라 5일부터 합법적 쟁의권을 확보한다. 노조는 오는 8일 오전 10시30분 부산시청 광장에서 파업 예고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

또 오는 9일 오후 7시30분에는 금정구 노포동 노포승무소 앞 주차장에서 조합원 비상총회를 열어 파업 여부를 확정한다. 파업에 돌입하면 지하철노조 서비스노조 소속 4개 업체도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오는 9일 조합원 비상총회에 앞서 막판 교섭을 벌이기로 해 아직 합의안이 도출될 가능성은 남아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