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국정원 대선개입’수사 외압 의혹 관련 진실공방 가능성
‘국정농단’ 사태 때도 특검 수사팀장 – 대통령 권한대행 ‘악연’
민주 “청문회 열리면, 황교안 대표 이야기 쏟아낼 것” 준비 중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오는 8일 예정된 가운데 자유한국당이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다. 윤 후보자 청문회 과정에서 황 대표의 과거 수사외압 의혹이 다시 언급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자칫 청문회 주인공이 윤 후보자가 아닌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비하는 태세다.

한국당 입장에서는 ‘촛불검사’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신임을 얻고 있는 윤 후보자의 도덕성에 흠집을 찾아낼 경우 정부여당에 치명타를 입힐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특히 전면적으로 내세워지고 있는 ‘적폐청산’ 행보에 제동을 제대로 걸 수 있게 된다. 

다만 이번 청문회가 ‘황교안 청문회’가 된다면 한국당이 당초 이루고자 했던 목표가 멀어짐은 물론이고, 황 대표와 관련해 새로운 폭로가 나와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

또한 윤 후보자가 실제로 검찰총장이 됐을 때의 후폭풍도 염두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한국당 의원들은 현재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국 당시 국회선진화법 위반 등으로 대다수 고소·고발 상태다.  

지난 2013년, 당시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 특별팀장이었던 윤 후보자는 국정조사에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 대표가 수사외압과 무관하지 않다고 폭로한 바 있다.

6년 전부터 악연으로 얽혔던 황 대표와 윤 후보자는 2016년 국정농단 수사 당시에 대통령 권한대행과 국정농단 의혹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팀의 수사팀장으로 만나 다시 한 번 대립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리스크'에 고민 깊은 한국당

지난 3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인사청문회 당시 김학의 전 법무부차관의 성범죄 의혹과 관련한 동영상 CD가 언급되면서 후보자 검증보다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에 대한 공방이 더 주목받는 사례가 있었다.

윤 후보자의 청문회에서 이 사건과 관련해 황 대표에 대한 질의가 있을 경우, 다시 한 번 여야 간 진실공방이 벌어지며 ‘황교안 청문회’로 변모할 가능성이 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도 지난 24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저희도 ‘(청문회가) 열리기만 해봐라, 황교안 대표 관련 이야기를 쏟아내겠다’ 하며 준비하고 있다”고 밝히며 ‘황교안 리스크’를 제대로 이용할 뜻을 밝혔다.  

일단 한국당은 강하게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김영우 한국당 의원은 지난 19일 KBS라디오 ‘사사건건’에 출연해 “청문회를 세게 해야한다”면서 “윤 후보자는 문재인정권 정부 들어서 적폐청산 수사의 가장 최전선에서 해온 장본인이고, 윤 검사는 곧 적폐청산 수사와 거의 동일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정권이 생각하는 적폐는 박근혜 정부, 이명박 정부에 한정이 돼 있다”며 “이것은 너무나 편파적인, 그냥 수사가 아닌 정치수사다. 강하게 질타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청문회 과정에서 황 대표에 관련된 질의가 나올 것이라는 민주당 전략에 대해 김 의원은 “당시 장관이라는 이유 때문에 황 대표를 계속 경계하고 또 공격할 준비를 하는 것 같다”며 “청문회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질의에 대해서는 당연히 질문과 답변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황대표에 대한 공격을 예상했다.

다만 “야당 대표를 경계하는 (여당의) 심리를 읽을 수 있다”며 “(황 대표가) 어떠한 경우에도 위법한 상황은 없었다고 했다. 그런데 너무 정치적으로 나서는 것 같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황 대표는 윤 후보자의 악연과 관련해 지난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0 경제대전환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가 끝난 후 기자들을 만나 “저는 누구와도 악연이 없다”며 “그냥 법대로, 원칙대로 진행하고 집행한 것”이라고 부인했다.

그는 “(댓글 수사에 대해) 압력 없었다. 장관은 수사 보고를 받아서 그에 대한 의견을 얘기할 수가 있다”며 “합법적인 이야기를 한 것 외에 부당한 압력은 없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지검장의 청문회와 관련해 “모든 공직 후보자들에 대해 엄정한 검증이 필요하다. 원칙대로 진행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黃-尹, 2013년부터 질긴 악연

황 대표와 윤 후보자의 악연은 2013년 4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특별수사팀장이었던 윤 후보자는 법무부와 검찰 윗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용의자인 국정원 직원을 체포했다.

그해 10월, 윤 후보자는 국정감사헤서 “(수사 강도를 낮추기 위한) 검사장의 외압이 있었고, 그를 모시고 사건을 더 끌고 가기는 어렵다고 생각했다”고 폭로하며 ‘항명 파동’의 중심에 섰다.

그는 “수사하는 사람들이 느끼기에 정당하고 합당하지 않고 도가 지나쳤다고 한다면, 수사하는 사람들은 그런 것을 외압이라고 느낀다”며 당시 법무장관인 황 대표에 대해 “(외압과)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윤 후보자는 결국 이 건에 대해 상부 결재 없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는 이유로 정직 1개월 처분을 받고, 특별수사팀장 자리에서 경질됐다. 이후 대구고검·대전고검을 전전하며 ‘좌천성 인사’를 당했다는 말을 들었다.

2016년, 윤 후보자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을 조사하기 위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팀장으로 화려하게 부활했다.

당시 특검은 청와대 압수수색과 더불어 특검 연장을 요청했지만,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이었던 황 대표는 모든 요청을 거부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