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111명 전원·바른미래당 24명 등 총 135명 서명
나경원 “여당·다른 정당 함께하기를 기대”...오신환 “국정조사는 불가피한 선택”
이인영, 국정조사 불가 입장 “상임위나 대정부질문에서 질의 가능”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1일 오후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북한 선박 입항 사건의 청와대·국방부 등 은폐·축소 관련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1일 오후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북한 선박 입항 사건의 청와대·국방부 등 은폐·축소 관련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일 북한 어선의 삼척항 입항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으로 제출했다.

나경원 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공동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북한 어선의 입항 사건은 대한민국 경계가 무너진 사건이자, 은폐 의혹 사건, 수상한 귀순 사건으로 이어진다”며 “여당도 마찬가지고 다른 정당들도 함께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사건에 대한 은폐·조작 의혹이 불거지는 상황에서 국정조사는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한국당과 함께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오후에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백승주 한국당 간사와 하태경 바른미래당 간사는 오후 국회 의안과에 국정조사 요구서를 공동 제출했다.

요구서에는 한국당 의원 111명 전원과 바른미래당 의원 24명 등 총 135명이 서명했다. 국회법상 국정조사를 요구하려면 재적의원 4분의 1이상 (75명)의 동의가 필요하다.

이들은 요구서에 “북한 동력 선박이 우리 군과 해경의 아무런 제지도 받지 않고 삼척항 방파제에 지난달 15일 입항했다”며 “"이와 관련해 한 점 의혹 없이 진실을 규명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고자 청와대·국방부·국가정보원·해양경찰청 등 관련 정부 부처의 은폐·축소 의혹 등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국정조사를 위한 특별위원회는 총 18명으로 구성되며, 위원 선임은 교섭 단체별 의석비율에 맞춰 구성된다.  

백 간사는 요구서 제출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민주평화당 역시 기존 입장 등을 볼 때 국정조사 요구에 반대할 이유가 없어 보여 기다리는 중”이라며 “정쟁이 아닌 진실규명을 하자는 것이니 더불어민주당 역시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야당이 요구하는 국정조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국정조사는 합의 과정에서) 전제된 적이 없었다”며 “(사건 관련 질의는) 상임위나 대정부질문에서 하면 된다”고 선을 그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