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뉴딜사업(주거지지원형) 전문 건축가 참여해 영주동시민아파트 '아이디어 콘테스트' 진행

영주동 산복도로에서 내려다본 영주시민아파트<사진=정하룡 기자>
▲ 영주동 산복도로에서 내려다본 영주시민아파트<사진=정하룡 기자>

부산시는 영주시민아파트 도시재생뉴딜사업(주거지지원형)을 총괄건축가, 공공건축가들과 함께 '아이디어 콘테스트'를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영주동 시민아파트는 피란 이후 산비탈에 지어진 판잣집들을 허물고 지난 1971년에 건립된 가장 오래된 아파트로 지상 4층 규모의 4개동으로 건립됐다.

현재 208가구 중 64가구의 주민만이 거주하고 있으며 2012년 실시한 안전진단 결과 재난위험시설 D등급을 받은 바 있다.

부산지역 시민아파트의 대부분은 접근성이 떨어지는 산지와 경사지에 위치하고 있어 재개발사업 추진이 어려웠으나, 2017년부터 중구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상생협력상가 등이 포함된 행복주택으로 개발을 추진 중이다.

영주동 시민아파트 아이디어 콘테스트에서는 공공건축가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경사지 집합주거의 새로운 주거문화를 제시하는 동시에 중앙공원과 주변지역을 아우르는 공공공간을 확보해 침체되어 가는 산복도로 상권의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취지다.

아이디어 콘테스트의 심사는 내달 11일 오후 2시부터 주민과 관계자들이 참관하는 가운데 공개심사로 진행된다.

조성룡(조성룡도시건축), 강대화(토탈건축), 안성호(시반건축) 3인의 건축가들이 심사를 담당하고, 심사결과는 사업주관 부서인 중구청과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전달하고 제출된 모든 작품은 시민을 대상으로 전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아이디어 콘테스트는 부산 공공건축에 대혁신을 위해 최초로 시도하는 프로젝트인 만큼, 부산의 현안인 경사지 주거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하룡 기자 sotong2010@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