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DMZ 만남, 현재로서는 확정된 것 없다...북미대화 바라는 기본입장 변화없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 방문 기간 중 비무장지대(DMZ)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을 기대한다고 한 자신의 트위터 글에 대해 김 위원장을 향한 ‘의향 타진용’이었다고 말했다.

29일 AP,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가 열리는 일본 오사카를 방문 중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자신의 트위터 글에 대해 “오늘 아침 생각한 것이다. 내가 한 것은 김정은도 만나고 싶은 마음이 있는지 ‘속을 떠본 것’(put out a feeler)”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김정은)가 만약 거기(DMZ) 온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2분 동안 만나는 게 전부겠지만 그래도 좋을 것”이라며 “김 위원장과 매우 잘 지내고 있다”고도 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트위터에 “중국 시진핑 주석과의 회담을 포함해 매우 중요한 몇몇 회담을 가진 후에 나는 일본을 떠나 (문재인 대통령과) 한국으로 갈 것”이라며 “그곳에 있는 동안 김정은 위원장이 이것을 본다면, 나는 DMZ에서 그를 만나 손을 잡고 인사(say Hello)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한편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발언과 관련 이날 동행기자단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현재 확정된 것은 없다”며 “북미 간 대화가 이뤄지길 바라는 우리의 기존 입장에는 변함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