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정책 실행, 경중·선후·완급 3가지 조화가 중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가 28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을 예방한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과 환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가 28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을 예방한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과 환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상조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은 28일 국회를 찾아 “유연성을 갖고 정책을 보완하고 조정하는 방향으로 가려 한다”고 밝혔다.

김 정책실장은 이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혁신적 포용국가를 완수하기 위해 정부가 일관되게 가면서도, 동시에 환경 변화에 맞추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 과정에서 정부에서 세심하게 다 살펴보지 못한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그런 부분은 여당이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해 주시면 그것을 정책에 반영해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어  “추경과 다음 주 발표할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내년도 예산 등 세 가지가 정부 정책의 방향과 의지를 국민들에게 알리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부분에서 정부 내에서도 잘 숙고·조율하고 여당과 협의해서 국민들이 공감하실 수 있는 내용으로 만들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대표는 “정책을 실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 경중을 잘 가리고, 선후를 잘 가리고, 완급을 조정하는 것”이라며 “경중, 선후, 완급 이 3가지를 얼마만큼 조화롭게 하는가가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조언했다.

윤호중 사무총장도 “문재인 정부가 경제정책을 펴면서 시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데, 재정에서는 다소 여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면서 “정책에 있어 재정의 역할을 강화하든가 분배보다는 재분배 정책을 중점적으로 한다든가 일을 잘 조율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정책실장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선 “무엇보다 경제활동의 주체인 기업들이 먼 미래의 경제활동 기획을 집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정부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선 “새로운 정책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정책을 정말 국민들께서 공감하실 수 있도록, 그리고 국회에서 동의해주실 수 있도록 그렇게 유연하게 조정하는 것이 경제 정책의 성공의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