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 나경원의 자기 정치에 견제 심리 발동’ ‘黃 장외투쟁 지속이 유리 판단’ 등 거론
“나경원, 패스트트랙 고소·고발 취하 합의 못한 게 추인 거부 결정적 이유” 주장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와 의원, 당원들이 지난 23일 오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구멍난 군사경계! 청와대 은폐조작! 문정권 규탄대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와 의원, 당원들이 지난 23일 오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구멍난 군사경계! 청와대 은폐조작! 문정권 규탄대회'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국회 정상화 합의안’ 추인 거부 후폭풍으로 뒤숭숭한 분위기가 계속되고 있다.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간 ‘투톱’ 책임론과 리더십 비판은 물론이고 황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갈등설까지 제기되고 있다.

지난 24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회동을 갖고 극적으로 국회 정상화에 합의하면서 80일만에 국회가 정상 가동되는 듯했다.

그러나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강경파가 득세하면서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서명한 국회 정상화 합의문 추인을 거부하는 예상치 못한 돌발 상황이 벌어졌다. 한국당은 약 1시간 30분가량 의총을 가진 후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의 합의문이 언론을 통해 공개된 지 2시간 만에 합의문을 뒤집었다.

이날 의총에서는 강석호 곽대훈 심재철 임이자 함진규 홍일표 주광덕 전희경 의원 등 17명이 발언했으며 대다수가 “얻은 게 없다”, “추인 불가”를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성 친박근혜계·영남권 의원들은 물론이고 수도권 민심을 의식해 조속히 국회를 정상화해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던 수도권 의원들조차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수의 의원들이 여야 3당 합의문 가운데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안, 검경수사권 조정법 등의 처리 방향에 대해 명시한 제2항 ‘패스트트랙 법안은 각 당의 안을 종합해 논의한 후 합의 정신에 따라 처리한다’는 부분을 문제 삼으며 “합의처리 약속이 불명확하다”는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수의 참석자들에 따르면 의원들은 “그동안 장외투쟁은 뭐하러 한 것이냐”, “아무런 의미가 없는 합의안이다” “협상한 결과가 경제원탁토론회 개최에 그쳤다” “협상에서 얻은 게 뭐냐” 등의 강경 목소리가 터져나왔다고 한다.

▲ ‘추인 거부’ 사태 원인은...
“황교안 나경원 갈등 터져나온 것” “황교안 코드맞추기, 나경원 견제심리 작용”

의총 추인 거부 결과는 한국당이 강경파에 휘둘려 장기간 계속되고 있는 국회 정상화 합의를 뒤집었다는 비판과 함께 당 지도부와 의원들 사이에 소통 부재. 당 지도부의 리더십 한계 등의 평가가 나온다.

특히 이번 일은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의 갈등이 원인이 됐다는 분석도 있다. 그동안 강성 발언을 쏟아낸 나 원내대표가 상당한 존재감을 과시하며 자기 정치를 강하게 하고 있는 상황이 황 대표에게 부담스럽게 느껴졌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원외인 황 대표 입장에서는 국회가 정상화되는 것보다는 장외투쟁을 더 이어가면서 본인의 존재감을 키우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하다는 판단을 했을 가능성이 있고 내년 총선 공천을 의식한 의원들이 황 대표에 ‘코드맞추기’를 하면서 ‘추인 거부’ 강경 목소리가 득세했다는 것이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지난 24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장외투쟁을 계속적으로 고집해 왔던 황 대표의 의견이 국회를 정상화하는 데 발목을 잡았다고 본다”며 “황 대표는 장외투쟁을 계속하면서 지지층을 결집해내고 또 추경을 막아서 경제상황을 악화시키고 반사이익으로 정부의 경제 실정을 비난하면서 총선에서 더 많은 의석을 확보하겠다는 노림수로 계속 국회를 끌고 왔었는데 그런 의지가 여전히 한국당 내부에서 강력하게 작동됐다고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어 “나 원내대표의 경우에는 원내대표로서 협상을 통해서 국회에 들어올 명분을 계속 찾으려고는 했지만 결과적으로 저는 나 원내대표와 황 대표 사이에 일정하게 어떤 갈등지점이 지금 터져나오는 것이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같은 날 YTN에 출연해 “황 대표에 대한 코드맞추기가 한 부분에서 작용했고 또 다른 부분에서는 나경원 원내대표에 대한 견제심리, 두 가지가 결합이 돼서 친박계, 비박계 말할 것도 없고 황교안 대표 측에서도 반대를 좀 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는 “나경원 원내대표가 자기 정치를 강하게 하는 면모를 보이지 않았나”라며 “이것이 황교안 대표에게도 약간 부담스럽게 다가갔을 것이고 친박계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였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황교안-나경원 갈등’이 추인 거부 사태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가운데 나 원내대표는 기자들이 ‘황 대표와 합의문을 조율했느냐’고 묻자 “다 논의한다”고 강조했다.

조경태 한국당 최고위원은 26일 MBC 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황 대표께서 원외에 계시고 가능하면 원내에 일을 간섭하거나 통제하려고 하는 것은 거의 없다”며 “최대한 자율성을 많이 보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지난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지난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본질은 패스트트랙 고소·고발 취하 합의 없이 우리 사지로 몰았나 불만”

이와 함께 국회 정상화 합의문이 거부당한 결정적인 이유는 나경원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대치 국면에서 발생한 고소·고발 취하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다.

여야는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지정 문제를 놓고 국회가 또다시 ‘동물국회’를 재현했다는 비판이 제기될 만큼 극심한 몸싸움을 벌였다. 당시 한국당 의원 50여명과 당직자·보좌진 일부는 민주당과 정의당으로부터 국회선진화법 위반·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을 당했다.

추후 처벌이 이뤄진다면 국회의원의 경우 의원직을 상실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임에도 최종 합의안에 고소·고발 취하 합의 내용이 포함되지 않아 추인 거부의 결정적 원인이 됐다는 것이다.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우상호 의원은 지난 25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결국 불만의 핵심은 합의문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내용으로 요약이 되지만, 본질을 보면 나경원 원내대표 당신 말 듣고 몸싸움까지 하고 고발까지 당했는데 고작 이런 모호한 합의문 만들려고 우리가 고생했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우 의원은 “지난번 강경투쟁은 당신이 주도했는데 그러면 말끔하게 그걸 정리를 해 주고서 고소고발 취하는 받아 와야지 그거 없이 모호한 합의문 갖고 와서 우리를 사지로 몰았냐. 불만이 터져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한국당 황영철 의원은 2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패스트트랙 고소‧고발 취하하는 부분이 합의안에서 빠진 게 의총에서 퇴짜를 맞는 이유’라는 지적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황 의원은 “선거법 같은 경우는 우리 정치의 틀을 바꾸는 건데 중요한 법안들이 일방 처리되는 것만큼은 도저히 우리가 용인할 수 없다. 그래서 이에 대한 재발 방지가 확실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한 (국회에) 들어가서도 싸울 수밖에 없지 않느냐는 것”이라며 “그것 때문에 이 추인을 거부한 가장 큰 이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