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구축에 북일관계 정상화 반드시 필요, 적극 협력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최근의 전격적인 평양 북중정상회담과 관련 “우리 정부는 하노이 회담 이후 소강 국면에 새로운 전기를 만들기 위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한중회담 전에 북한을 먼저 방문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연합뉴스와 세계 6대 뉴스통신사(AFP, AP, 교도통신, 로이터, 타스, 신화통신) 합동 서면인터뷰에 따르면 시 주석의 방북으로 비핵화 대화의 물꼬가 트는 계기를 마련되기도 했지만 한국의 입지가 약화됐다는 분석이 나오는데 대해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북한이 국제사회와 접촉면을 확대해 나가는 것을 환영한다. 북한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평화를 구축하는 과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 정부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생각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고, 우리 정부와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며 “지난주 시 주석의 방북이 남북 간, 북미 간 대화가 재개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곧 있을 G20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주석을 직접 만나 상세한 방북 결과를 듣게 될 것”이라고 얘기했다.

문 대통령은 또 G20 정상회의에서의 한반도 평화외교 계획에 대한 질문에 “미국과는 북한과의 조기 대화 재개 방안, 북한이 취해야 할 비핵화 조치와 이에 대한 상응조치 등 모든 부분에 대해 긴밀히 의견을 교환하면서 공동의 입장을 조율해 가고 있다”며 “G20 정상회의 직후에 예정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더 깊은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중국과 러시아는 그간 한반도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계속해 왔다. 북한이 조기에 대화에 복귀하는데 중국과 러시아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면서 “한반도 평화구축 과정에서 북일 관계의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북한과 조건 없는 대화를 추진한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지지하며,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G20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이 어려워진 상황과 관련해 먼저 “첫째, 한일관계는 굉장히 중요하고, 앞으로 더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해 나가야 한다. 둘째, 과거사 문제로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가 손상되지 않도록 양국 정부가 지혜를 모아야 한다”는 점을 짚었다.

그러면서 “한일관계의 발전을 위해서는 과거사 문제를 국내 정치에 이용하지 않아야 한다”며 “과거사 문제는 한국 정부가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엄밀히 존재했던 불행했던 역사 때문에 생긴 것”이라고 했다.

이어 “비록 한일협정이 체결되기는 했지만, 국제 규범과 인권의식이 높아지면서 그 상처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고, 무엇보다 피해자들의 고통이 아직도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수용해야 한다”며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두 정상 간의 협의에 대해 나는 언제든지 대화의 문을 열어두고 있다. G20의 기회를 활용할 수 있을 지 여부는 일본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