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패스트트랙 지정 철회 요구는 애당초 수용 힘든 주장”
“한국당 참여 상관없이 어제 합의문 기초해서 6월 국회 진행”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25일 자유한국당이 전날 의원총회에서 여야 3당의 국회 정상화 합의문 추인을 부결한 것과 관련 “이후 국회 파행의 책임은 온전히 한국당이 져야할 몫이 됐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제 한국당에게 남은 선택의 기회는 조건 없이 국회에 복귀하느냐, 아니면 20대 국회가 끝날 때까지 국회 밖에서 계속 목청만 높이느냐, 둘 중에 하나밖에 남지 않게 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강경파의 목소리가 지배한 한국당의 의원총회는 하나도 얻어내지 못한 합의문이라면서 정상적인 국회와 정치를 바라는 국민의 여망을 한순간에 짓밟아버렸다”며 “국회법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철회하라는 한국당의 강경파 요구는 애당초 수용되기 힘든 무리한 주장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더 큰 문제는 한 달이 넘는 협상을 통해 만들어낸 합의문안이 거부당한 이상 여기서 새롭게 협상할 내용이 더는 없다는 것”이라며 “패스트트랙 지정을 철회하라는 주장과 못하겠다는 주장이 다람쥐 쳇바퀴 돌 듯 하는 상황에서 어떤 새로운 타협안이 나올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른미래당은 한국당의 참여 여부와는 상관없이 어제 발표된 합의문에 기초해서 국회법이 허용하는 절차에 따라 6월 임시국회 일정을 진행한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 드리면서 한국당의 합의문 수용과 국회 복귀를 재촉구하는 바이다”라고 덧붙였다.

오 원내대표는 북한 어선 입항 사건과 관련해서는 “청와대 안보실이 북한 목선 사건 은폐·조작에 관여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그런데도 청와대는 국방부 합동조사가 진행되기도 전부터 ‘청와대는 은폐한 적이 없다’고 단정하면서 가이드라인을 치고 나섰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국방부가 청와대의 뜻을 거스르기 어렵다는 점에서 합동조사단의 조사는 이미 신뢰성을 인정받기 어렵게 되었고,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불가피하다”며 “한국당의 국회정상화 합의 파기로 국정조사 추진이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바른미래당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진실을 규명하고, 청와대의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선 관련 상임위인 운영위원회와, 정보위원회, 국방위원회에서 청와대, 국정원, 국방부를 상대로 조사를 시작하고, 국방부 합동조사단의 결과가 나오면 특위 구성 등 본격적인 진상규명 작업에 돌입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