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108명 수사 중... 이르면 이달 말 중 출석 요구

더불어민주당이 패스트랙과 관련 지난 4월 29일 국회의원 및 보좌관들에 대해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이 패스트랙과 관련 지난 4월 29일 국회의원 및 보좌관들에 대해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경찰은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몸싸움을 벌이다 고소·고발된 여야 국회의원들에 대해 빠르면 이달 말 중으로 출석 요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경환 서울지방경찰청장은 24일 기자간담회에서 “국회 사무처의 폐쇄회로(CC)TV가 아닌 방송사에서 선명하게 찍은 동영상을 많이 받았다”고 밝혔다. 동영상 용량은 총 1.4TB(테라바이트)에 이른다.

원 청장은 “영상 분류 작업을 계속하면서 국회 사무처의 경호·의안과 직원, 의원실 보좌관 등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며 “이 정도 속도라면 이달 말 정도면 분석되는 순서대로 피고발인에게 출석을 요구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여야는 지난 4월 말 패스트트랙 지정을 둘러싸고 몸싸움을 벌이며 격렬히 대치했다. 이후 상대 당 의원에 대해 국회법 위반, 공무집행방해, 재물손괴 혐의 등으로 무더기 고소·고발전을 벌였다.

서울남부지검은 사건을 공안부에 배당하고 폭력 관련 혐의 사건을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수사지휘했다.  중복을 제외한 총 108명에 이르는 국회의원이 수사를 받고 있으며, 전체 피고발인 수는 보좌관과 당직자를 포함해 120명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이 40명이며, 자유한국당 의원은 58명, 바른미래당 6명, 정의당 3명이다. 무소속 의원 중에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수사 대상이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지난 17일 관련 수사에 대해 “(관련자 수가) 2000여명 가까웠다”고 밝히며 “자료가 방대해 전담팀을 꾸려 열심히 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 의원 및 보좌진에 대한 고발 취하에 대해 “이런 상태에서 고소·고발을 취하하는 게 국민께서 보실 때 어떠실지, 그런 점이 주저된다”며 “현재로서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