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국회의원 소환제·상시 국회 찬성 압도적”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자유한국당의 ‘국회 상임위원회 선별적 참여’ 방침에 “편식은 건강에 해롭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이 추경(추가경정예산)안 심사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을 거부하며, 6월 임시국회의 모든 상임위 개최도 방해했다”며 “그러면서 검찰총장, 국세청장 인사청문회처럼 정쟁의 도구가 될 수 있는 회의에는 참석하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모든 사안을 공명정대하게 다루는 것이 공당의 역할인데 원하는 것만 편식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국민이 국회의원 소환제에 압도적으로 찬성하고 있고, 상시 국회에도 찬성이 압도적으로 많다”면서 “임시국회 개최는 한국당의 권리가 아니라 국회의 의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상반기에 국회가 열리지 못해 민생현안과 법안들이 산적해 있다”며 “추경안 처리와 함께 각종 현안 처리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번 주 일본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와 관련해선 “이번 주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슈퍼 위크가 될 것이라고 한다”며 “정상들의 대화를 통해 북미대화의 동력이 확보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