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갑질문화와 잘못된 관행 바로잡았을 뿐, 기업 반대 입장 아니다”

청와대는 21일 청와대 핵심 경제라인 교체가 문책성 인사라는 시각에 “어폐가 있다”는 말로 부인했고 야당의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에는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인사 브리핑 후 김수현 정책실장과 윤종원 경제수석 동시교체가 최근 경제상황과 관련된 문책성 인사가 아니냔 지적에 “동시교체를 부각시키는 것은 어폐가 있어 보인다”면서 김수현 실장과 윤 수석이 자신의 소임을 충실히 수행했다고 얘기했다.

이에 대해 “김수현 실장은 사회수석을 먼저 역임했다. 그러면서 ‘문케어’나 이런 사회안전망에 대한 것들을 많이 구축해냈고, 사회정책 전문가로서 그 영역에 대해서 자기의 성과가 분명히 있었다”며 “윤 수석 경우에는 지금까지 수소경제, 시스템반도체 혹은 규제개혁이라든지 이런 것들에 대한 산업들의 혁신전략, 이런 것들을 마련해 왔다”고 강조했다.

또 야당의 회전문 인사 비판 제기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를 것이고, 어떠한 성과를 만들어내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것”이라며 “아직 성과와 결과가 나오지 않았는데 단순히 지금 현재의 그 상황만을 가지고 앞으로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비판적인 말을 하시는 것은 너무 과도한 예단이지 않을까”라고 반박했다.

이어 “무엇보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 그리고 지금의 경제정책 방향들, 그리고 현 상황에 대한 명확한 판단, 이런 것들이 중요하지 않을까”라며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에 따른 인사란 점을 강조했다.

김상조 신임 정책실장 발탁 배경으로 ‘기업과 민생에 활력을 불어넣기를 기대한다’고 한 데 대해 “김상조 위원장은 그동안 학계, 시민단체 경력도 있다. 그만큼 민생에서 어떠한 부분이 어려운 점들이 있는지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고, 민생경제를 잘 챙길 수 있는 부분을 높이 평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정책 3대축이 소득 주도 성장, 공정경제, 그리고 혁신성장인데, 그 가운데 공정경제에 대해서 그동안 공정거래위원장으로서의 역할이 있었기 때문에 그것이 계속 연장선상에서 우리 문재인 정부 안에서도 정책실장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으리라고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재벌개혁 전문가로 알려진 김 신임 실장의 인선 배경으로 ‘기업 활력’을 든 청와대의 설명이 와 닿지 않는다는 지적에 “공정위원장 역할은 기업의 길을 막는 것이 아니다”며 “공정위원장으로서 기업의 갑질문화라든지 잘못된 지금까지의 관행 이런 것들에 대해서 바로잡았을 뿐이지, 기업에 대해서 반대 입장을 갖고 있다고 평가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했다.

이번 청와대 경제라인 교체가 자유한국당이 국회정상화 조건으로 김수현 실장이 출석하는 ‘경제청문회’ 요구를 한 것과 연계된 것이냐는 질문에 고 대변인은 “경제청문회라는 이야기가 나온 것은 며칠 전으로 알고 있다. 오래 전부터 나왔던 이야기는 아니었기 때문에 경제청문회에 나오라는 그 말 때문에 바뀌었다는 것은 맞지 않는 말”이라고 부인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