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과 요구, 국정조사 추진·자체 진상조사단 출범 결정
정의용·정경두·김연철 등 통일·안보라인 경질 촉구
黃 “文 정권 안보무능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수준”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1일 국회 로텐더 홀에서 북한 목선 삼척항 입항 사건에 대해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1일 국회 로텐더 홀에서 북한 목선 삼척항 입항 사건에 대해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자유한국당은 21일 북한 목선의 동해 삼척항 입항 사건에 대해 ‘북한 선박 입항에 대한 청와대의 조직적 은폐·기획 사건’이라고 규정하고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당 차원에서 진상조사단을 꾸려 철저히 대응할 것임을 강조했다.

또한 이번 사건과 관련해 제기되는 의혹들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국민들 앞에 사과하고 답변할 것을 요구했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에서 현안 및 안보 의원총회를 열어 북한 목선 입항 사건에 대해 맹공을 퍼부었다. 

합참이 목선 발견 최초 보고상황을 은폐했다는 의혹, 청와대 행정관이 국방부 브리핑 현장에 있었다는 의혹, 일부 북한 선원을 몇 시간 내 조사하고 신속히 송환한 것, 선박이 28마력 엔진을 단 동력선인데 계속 목선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점 등이 집중적으로 지적됐다.

또한 선원들에 대해 대공용의점이 없다는 발표에도 의문이 이어졌다. 한국당 의원들은 선원들이 가까운 고성 등으로 오지 않고 굳이 울릉도에서 삼척으로 오랜 시간 돌아온 것, 삼척 주민들에게 핸드폰을 빌려달라고 한 점 등을 지적했다.

9.19 남북군사합의가 군의 기강해이를 불러왔다는 주장도 거듭 제기됐다. 

한국당은 국정조사 추진 외에도 ‘북한 선박 입항에 관련된 청와대의 조작 은폐 진상조사단’을 꾸리겠다고 선언했다.

정양석 원내수석에 따르면 진상조사단 위원장에는 3선 국회의원이자 20대 국회 전반기 국방위원장을 역임했던 김영우 의원이 선임됐다. 국방위원회 간사인 백승주 의원은 간사를 맡는다. 

진상조사단은 국방위, 정보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외교통상위 등 관련 상임위 소속 의원 및 강원도 지역 의원을 중심으로 10명 내외가 참여하며, 구성이 완료되는 대로 현지방문과 자료 요구 등을 진행할 방침이다.


文 대통령 사과·안보라인 경질 요구 총공세

황교안 대표는 “이번 북한 목선 사건으로 이 정권이 얼마나 국민의 생명을 가볍게 여기고 있는지 드러났다”며 “이 정도라면 그동안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북한의 간첩이 여러 차례 넘어 왔을 수도 있는 것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을 향해 북한 목선에 대한 최초 보고서가 청와대 누구에게 보고됐는지, 문 대통령은 최초 보고서를 봤는지, 국방부 브리핑에 청와대 행정관이 참석했다고 하는데 청와대가 개입한 것 아닌지에 대해 직접 답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문재인 정권의 안보무능·거짓말이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수준”이라며 문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 사과하고 정경두 국방부장관·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한 안보라인을 즉각 경질하라고 촉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군에 거짓말하도록 가이드라인을 줬다는 의심이 든다”며 “결국 청와대가 주도해 국가권력이 국민을 속이려 했다. 국가안보와 국민 안전의 수호자가 돼야 할 청와대가 무장해제를 조직적으로 은폐하려고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 사건의 가장 핵심 중 하나는 조사 후 귀국자와 탈북자를 분류한 부분”이라며 “2시간 심문하고 남·북 갈 사람을 나눈 것이다. 이것이 통상적인 것이었는지 조사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에 대해 “북한정권 심기 경호용”이라며 “남북정상회담에 악재가 되는 것이 아닌가 해서 2명은 귀순, 2명은 송환하는 것으로 대충 마무리 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인 이은재 의원, 김도읍 의원 및 국방위원회 소속 백승주 의원도 위원회 차원에서 이번 사건에 대해 끈질기게 조사하고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정조사와 국회 정상화는 별건”이라며 “국회정상화보다 더 중요한 것이 국정조사라고 생각한다. 총체적인 안보무능·국민 기만에 대해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규명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국회 로텐더 홀에서 “문재인 정권의 무능안보·국가기만 강력 규탄한다”, “국민을 우롱한 국방부장관·통일부장관·국정원장 즉각 사퇴하라”, “청와대 은폐조작 국정조사 실시하라”는 구호를 제창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