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정경두 장관 해임‧책임자 전원 문책해야”
“한국당 국회로 즉각 돌아오라, 다뤄야할 현안들 산더미”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20일 북한 어선이 동해 삼척항까지 진입한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과 책임자 전원 문책을 촉구하며 “바른미래당은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국방부 장관의 해임건의안 의결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군 당국은 까맣게 모르고 있다가 낚시를 하러 나온 시민의 신고를 받고서야 출동하는 코미디 영화에나 나올법한 황당한 사건이 벌어졌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더 심각한 문제는 해상방위에 구멍을 낸 군 당국이 경계에는 문제가 없었고, 기관고장으로 떠내려 온 북한 선박을 어민 신고로 발견해서 삼척항으로 예인했다는 거짓 브리핑으로 사실을 은폐하고 조작하려 했다는 것”이라며 “경계에만 구멍이 뚫린 것이 아니라 양심에도 큰 구멍이 뚫린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원내대표는 “만약 귀순자가 아니라 북한 무장 군인이 내려왔어도 국민들에게 ‘몰랐다. 배째라’하고 이렇게 말할 것인가”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이 사태에 대해 분명히 책임져야 한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부터 해임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이번 사태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도 반드시 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은폐·조작에 가담한 관련자 전원을 지휘고하와 상관없이 엄중하게 처벌하고, 경계 소홀로 국가 안보에 구멍을 낸 책임자 전원을 문책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오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을 향해 “국회로 즉각 돌아오시라”며 “이번 사건뿐만 아니라 다뤄야할 현안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밖에서 아무리 외쳐봐야 바뀌는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국가 안보가 위협받는 이 상황에서 국회로 들어와서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하고, 정부의 책임을 추궁해야 한다”며 “조건 없이 복귀해서 문희상 국회의장이 제안한 경제 원탁회의와 경제 토론회도 함께 추진하자”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