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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이슈] 정의당 대표 경선 ‘심상정 vs 양경규’ 2파전, ‘어대심’ 깨는 이변 있을까

총선 승리 이끌 ‘힘있는 대표’ ‘세대교체론’ 등이 가장 큰 변수
19∼20일 경선 후보등록, 내달 8∼13일 당원 투표 후 13일 새 대표 선출

내년 총선을 이끌 정의당의 새로운 간판을 선출할 당 대표 경선 레이스가 막이 올랐다. 이번 정의당 대표 경선의 최대 관전 포인트는 경선 레이스가 본격화되기 이전부터 정의당 안팎에서 거론되던 ‘어대심(어차피 대표는 심상정)’이 현실화될지 아니면 이변이 생길지 여부다.

정의당은 19일과 20일 이틀에 걸쳐 차기 당 대표 경선을 위한 후보자 등록을 받는다. 이번 당 대표 경선은 정의당 심상정 의원(3선, 경기 고양시갑)과 양경규 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부위원장이 도전장을 던짐에 따라 2파전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현 대표인 이정미 대표가 연임을 노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비례대표 초선인 이 대표는 내년 총선에서 인천 연수구을에 출마할 계획인 만큼 지역 표밭을 다지는데 집중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후보등록이 마감되면 20일 저녁 추첨을 통해 경선 시 사용할 번호를 부여 받을 예정이다. 당 대표 후보들은 오는 21일부터 내달 7일까지 전국 순회유세를 벌이며 지지를 호소하게 된다.

이후 내달 8∼13일 당원들을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한 뒤 투표 마감 당일 2년 임기의 새 대표를 선출하게 된다.

지난 2015년 당대표를 역임하고 2017년 정의당 대선후보 나서는 등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심상정 의원은 내년 총선 승리를 이끌 총선 지휘자로는 자신이 적임자임을 내세우고 있다. 반면 지난 1999년 민주노총 부위원장을 거쳐 민주노동당 창당 부대표, 노동정치연대 대표 등을 역임한 양경규 전 부위원장은 이에 맞서 ‘리더십 교체’를 내세우고 있다.

▲ 심상정 “총선 지휘자로는 제가 나서는 게 효과적”

지난 13일 당 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한 심상정 의원은 자신이 나서 내년 총선 승리를 이끌고 정의당을 ‘군소정당’이 아닌 ‘유력 정당’으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다졌다.

심 의원은 출마 기자회견에서 “내년 총선은 ‘자유한국당의 부활이냐, 정의당의 약진이냐’로 판가름 나는 선거”라며 “수구세력의 부활, 기득권에 안주해온 더불어민주당으로 못 막는다. 정의당이 승리해야 한국당을 퇴출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제가 정의당 대표가 되어 내년 총선 기필코 승리하겠다”며 “내년 총선은 정의당의 끝이자 새로운 시작을 결정하는 절체절명의 선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군소정당 시대를 마감하고, 유력정당의 새 시대를 열겠다”며 “유능한 진보정치 황금세대를 일구어서 집권대안정당으로서의 전망을 열어가겠다”고 다짐했다.

심 의원은 지난 16일 한 언론 인터뷰에서 당 대표 출마에 대해 “당 안에 좋은 당 대표 후보들이 많이 있지만, 국민과 함께 하는 총선 지휘자로는 제가 나서는 게 효과적”이라며 “20년 진보정치의 모든 역량을 모아 젖먹던 힘까지 내겠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주요 공약으로 ▲개방형 경선제도 도입 ▲새로운 한국형 경제성장전략 제시 ▲당대표 산하 ‘그린뉴딜경제위원회’ 설치 ▲기본소득 도입 방안 준비 ▲청년정치인 발굴·육성 등을 내세우고 있다.

▲ 양경규 “스타 정치인들 개인 역량으론 한계, 당 리더십 교체해야”

지난 13일 당 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한 양경규 전 부위원장도 총선 승리를 강조하고 있지만 방점은 심상정 의원을 겨냥, ‘스타정치인’의 한계를 지적하며 “과감한 전환, 리더십 교체”를 내세우고 있다.

양 전 부위원장은 출마 기자회견에서 “민주적 사회주의를 지향하는 당에 걸맞게 당 운영에 있어서의 과감한 전환과 대담한 실험이 필요한 시기”라며 “먼저 저는 당 리더십의 교체를 통해 소수의 유력정치인이 아니라 당원이 중심이 되는 소통하는 리더십, 동행의 리더십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당의 성장은 국민들에게 많이 알려지고 뛰어난 활동력과 헌신성으로 존경을 받던 대중정치인들의 역량에 의존한 부분이 컸음을 부정할 수는 없다”며 “그러나 진보정당의 성장 엔진은 스타 정치인들의 개인 역량으로 대체될 수는 없다.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당의 리더들은 자신들의 정치적 성장이 곧 당의 성장이라 생각했다”며 “‘당의 리더, 당의 정치인’이 아니라 ‘특정 리더와 정치인의 당’이 되어가는 게 오늘 정의당의 모습”이라며 ‘과감한 전환’ 필요성을 역설했다.

양 전 부위원장은 주요 공약으로 ▲당원 참여를 위한 다양한 소통 방안 구축 ▲전국위원회, 대의원대회 등 당의 각급 대의기구 실질화 ▲지역정치와 부문조직의 활성화 ▲‘청년정의당’을  위한 대규모 청년캠프 추진 등을 약속했다.

▲ 정의당 새로운 간판 최대 과제는 ‘총선 승리’
   ‘세대교체’ 목소리 힘 받을 경우 이변 가능성도  
  
올해로 창당 7년차를 맞는 정의당의 새 대표에게는 내년 총선을 승리로 이끌어야 한다는 막중한 책임이 부여돼 있다. 이 때문에 이번 경선에서 총선을 이끌 ‘힘있는 당대표’ 필요성이 힘을 받을 경우 심상정 의원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 안팎에서는 경선 레이스 시작 이전부터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심 의원이 당 대표가 될 것이라는 ‘어대심(어차피 대표는 심상정)’이라는 이야기가 돌기도 했다. 

그러나 진보정치의 간판인 ‘노회찬 심상정’이 아닌 정의당의 미래를 위해서는 새로운 인물이 필요하다는 세대교체 요구 목소리가 힘을 받을 경우 양경규 전 부위원장이 예상을 깨고 승리를 거둘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19일 ‘폴리뉴스’ 통화에서 당 대표 경선에 대해 “내년 총선이 예정돼 있는데 정의당 지지율이 과거에 비해서 올랐지만 이것에 만족할 수는 없고 안정적으로 지지를 이끌어갈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생각들이 있다”고 전했다.

최 대변인은 “과거 민주노동당 시절 정치를 경험한 당원들도 있지만 노회찬 전 의원이 돌아가신 이후 정치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자신도 정치를 해야겠다는 생각에 당에 들어온 분도 많다”며 “이런 분들을 서로 잘 융합시키고 중심을 잡아줄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5대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1%대까지 추락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인데요. 지난 7월 1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기준금리는 ‘은행들의 은행’인 한은이 금융사와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이면 금융사들도 고객 대상 여‧수신금리를 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일 사이에 NH농협‧우리‧KEB하나‧신한‧KB국민은행이 주요 수신 상품의 금리를 차례로 내렸습니다. 인하 폭은 0.1~0.4%포인트입니다. 특히 5대 은행의 1년 만기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는 1%대로 추락했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도 2%대가 넘는 상품은 손에 꼽힙니다. 국민은행에선 ‘KB Smart폰 예금(연 2.05%)’이 유일한 2%대 예금입니다. 비대면 전용이라 KB스타뱅킹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선 ‘e금리우대예금(연 2.00%)’이라는 온라인 전용 예금상품이 딱 하나 남은 2%대 예금입니다. 하나은행에선 ‘리틀빅정기예금(연 2.25%)’과 ‘

[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혁신이라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토부 발표를 놓고 플랫폼 모빌리티 업체간 온도차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렌터카 사용 불가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플랫폼 모빌리티를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웨이고와 마카롱 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ICT기업과 택시업체가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나 T맵 택시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앱(APP)을 통해 승객과 택시를 연결해 주죠. 국토부가 ICT 업계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면서 이들 업체는 모빌리티 사업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분류된 VCNC의 타다는 택시업계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플랫폼입니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 렌터카와 제휴업체의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있죠.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이 택시업계 반발로 무산되면서, 타다는 막대한 차량 구입비를 떠안게 됐습니다. 기존 택시의 면허권을 사들이기 위해 내야하는 사회적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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