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쇄신 차원에서 용퇴 문화 깰 필요 있어”
“검찰개혁 목표, 패스트트랙 법안 관철되도록 하는 의지 있어야”

19일 국회에서 열린 사법개혁특위 전체회의에 박상기 법무부 장관(왼쪽)과 민갑룡 경찰청장이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 19일 국회에서 열린 사법개혁특위 전체회의에 박상기 법무부 장관(왼쪽)과 민갑룡 경찰청장이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상기 법무부장관은 19일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차기 검찰총장에 지명된 것과 관련해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 제청에 있어서 검찰 개혁이라는 목표를 향해서 패스트트랙에 올라가 있는 법안이 관철되도록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적폐 수사에 대한 마무리가 필요하고, 또 검찰조직 문화의 쇄신을 다 할 수 있는 분이란 차원에서 후보자로 하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문무일 검찰총장과 윤 후보자가 5기수나 차이가 나는 것으로 인한 ‘용퇴’가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특히 기수문화라고 얘기하는 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직문화 쇄신 차원에서도 이번에 그런 것을 깰 필요가 있다”면서 “기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검사로서 자세와 능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앞으로 검찰 인사에서는 그런 부분을 중점적으로 중시될 것이라 예상한다”며 “기수에 따라 배치하는 것은 앞으로 점차 사라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이런 지명이 가운데 껴 있는 기수들은 다 옷을 벗으라는 뜻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그런 의미는 아니다”라며 “(조직이 동요하는) 그런 움직임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