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제외 여야 4당 사실상 범여권, 야당은 한국당 하나”
“윤석열 후보자, 권력 시녀 아닌 원리원칙주의자 모습 보여주길”

조경태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폴리뉴스
▲ 조경태 자유한국당 최고위원 ⓒ폴리뉴스


국회 정상화가 자유한국당이 요구한 ‘경제 청문회’로 막혀있는 가운데 문희상 국회의장은 ‘경제 원탁회의’라는 중재안을 내놓았다. 하지만 조경태 한국당 최고위원은 이와 관련해 “문희상 의장은 의장으로서의 역할이나 권위가 많이 실추됐다”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조 최고위원은 19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문 의장은) 패스트트랙 하는 그 과정에서 보면 일방적으로 여당의 편을 들지 않았나”라며 “그래서 지금 문희상 의장이 나서는 것보다는 지금의 여당 대표가 과감하게 수용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지방에 있는 분들이 지금의 경제 상황을 한마디로 폭망이다. 이런 말을 할 정도로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며 “경제 청문회를 통해서 지금의 정부, 지금의 정권이 경제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이런 부분을 당연히 국민들과 함께 이 부분을 논의할 그런 부분이다”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통한 국회 복귀와 관련해선 “논의를 좀 더 해봐야겠지만 청문회는 참석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고 있다”면서도 “제1 야당을 존중하는 문화가 있다면 여당의 당 대표부터 인식을 좀 달리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윤 후보자에 대해 “야권 인사에 대한 강압적인 수사를 통한 친정권 인사로 알려져 있고 국가 최고의 법 집행의 수장을 노골적으로 자기 사람을 앉혔다는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우려와 또 유감을 표시하고 있다”면서도 “윤 후보자가 부디 사람에 충성하지 않고 권력의 시녀가 되지 않는 원리원칙주의자로서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보고 많은 국민들이 윤 후보자의 그 행보를 지켜보고 있다 하는 부분은 잊지 말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국회 정상화가 아닌 청문회만 선별적으로 참여하는 것에 대한 비판과 관련해선 “민주주의는 대화와 타협이다. 패스트트랙이라는 미명 하에 선거구제를 일방적으로 처리하겠다는 이런 오만하고 독선적인 행태부터 지금 여당이 자세를 바로잡아야 된다”면서 “현재로서의 야당은 한국당 하나고 나머지 정당들은 범여권 정당으로 이렇게 보고 있다. 야당을 무시하는 이런 정치 행태는 결코 바람직한 모습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