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현충일 추념사’에서 “애국으로 사회 통합”강조...김원봉 언급
한국·바른 “때와 장소 잘못됐다, 오히려 이념갈등 부추겨” 맹공
민주·정의 “통합 메시지...김원봉 합리적 평가 이뤄져야” 두둔

<사진=연합뉴스, 편집=이지혜 기자>
▲ <사진=연합뉴스, 편집=이지혜 기자>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현충일 추념사에서 약산 김원봉을 언급한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 적절성 논란이 뜨겁게 벌어지고 있다. 김원봉이 월북해 북한 고위직을 맡았다는 사실에서 논쟁이 ‘이념갈등’으로 번져가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추념사에서 “이제 사회를 보수와 진보, 이분법으로 나눌 수 있는 시대는 지났다”며 “스스로를 보수라고 생각하든 진보라고 생각하든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상식의 선 안에서 애국을 생각한다면 우리는 통합된 사회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애국 통합’에 방점을 찍은 문 대통령은 역사적 사례로 일제강점기 시절 임시정부의 좌우합작을 언급했다. 이 과정에서 ‘김원봉’이라는 이름이 나왔다.

문 대통령은 “광복군에는 무정부주의세력 한국청년전지공작대에 이어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편입되어 마침내 민족의 독립운동역량을 집결했다”며 “통합된 광복군 대원들이 불굴의 항쟁의지, 연합군과 함께 기른 군사적 역량은 광복 후 대한민국 국군 창설의 뿌리가 되고, 나아가 한미동맹의 토대가 됐다”고 말했다.

이에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등 보수 정치권은 즉각 반발했다. 북한 정권 수립에 크게 기여한 김원봉을 ‘국군 창설의 뿌리’라고 치켜세웠다는 것이다. 또한 아무리 독립운동사의 큰 인물이라고 하더라도 6.25전쟁에서 공적을 세워 김일성으로부터 훈장을 받은 사람을 6.25 전사자가 묻혀있는 현충원에서 언급한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또한 대통령이 되기 전부터 김원봉에 대한 존경심을 여러 차례 표출해왔던 문 대통령이 김원봉의 서훈을 은근히 압박하는 것 아니냐는 시선도 존재한다. 

급기야 문 대통령을 ‘빨갱이’라고 원색 비난하는 망언도 등장했다. 차명진 전 한국당 의원은 6일 페이스북에서 문 대통령을 겨냥해 “한국당 뭐하나? 이게 탄핵 대상이 아니면 뭔가?”라며 “문재인은 빨갱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7일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대한민국 대통령을 부인하고 국민을 부인하는 처사”라며 지나친 막말이라고 반박했다. 또한 “지나치게 진영논리로 나가는 것은 보수를 위해서나 진보를 위해서나 불필요하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애국 앞에서 이념의 문제나 정파의 문제를 뛰어넘자는 것이 문 대통령 발언의 취지”라며 김원봉 언급은 통합에 대한 역사적 사례 제시라고 해명했다. 또한 김원봉의 서훈 추서는 별개의 문제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문 대통령은 약산 김원봉 선생의 월북 전후 행적을 구분해 공은 공대로 인정해줄 수 있는 ‘애국’에 대한 ‘통합적 관점’을 말한 것”이라며 두둔에 나섰다.

애국으로 보수·진보를 넘어 사회 통합을 이루자는 문 대통령의 메시지 취지와 다르게 ‘김원봉’ 논란은 이념 갈등을 더욱 격화시키고 있는 모양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당·바른미래당 ‘김원봉’ 논란에 십자포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 대통령의 ‘김원봉’ 언급에 “이념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맹렬히 비판했다. 문 대통령의 ‘애국통합’ 취지와 김원봉의 독립운동 기여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때와 장소가 한참 잘못됐다는 지적이 지배적이었다. 

한국당은 7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비판 발언을 쏟아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현충일 추념사가 또 다시 우리 사회를 분열로 몰아넣고 있다”며 “셀 수 없이 많은 6.25 영웅들의 영혼이 잠든 현충원에서 북한 정권의 수립에 기여하고 고위직까지 오른 김원봉을 추켜세웠다”고 지적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애국통합론’에 대해서는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라고 인정하면서도 “대통령께서 통합을 말씀하시려고 했다면 이번 5.18민주화 행사장에서 말씀하셔야 옳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약산 김원봉을 서훈하기 위해 통합을 강조했다고 알고 있고 느끼고 있다”며 “그렇다면 통합이란 단어는 잘못된 것이고 진실하지 않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독립운동가 김원봉에 대해서는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서훈 문제는 다르다. 이미 북한 정권의 수립에 기여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또한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시점이 정말 적절하지 않다”며 “6.25 참전용사 호국영령 입장에서 남침을 주도한 김원봉을 언급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 사과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같은 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손학규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진정 사회통합과 정치통합의 의지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사회통합을 말하려다 오히려 이념갈등을 부추긴 것이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사회를 통합해야 한다는 뜻에서 광복군의 좌우합작 사례로 김원봉 선생을 예로 든 것으로 생각한다”고 이해하면서도 “김원봉의 서훈 추서 논쟁이 있어왔고, 날짜와 자리가 현충일, 현충원에서 과연 적절한 언급이었나 하는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오신환 원내대표 역시 “아무리 좋은 말도 때와 장소가 있는 것”이라며 “(김원봉 언급은) 대한민국의 호국영령들에 대한 모독에 다름 아닌 일”이라고 비판했다. 

하태경 의원은 “김원봉이 국군의 뿌리라고 하는 것은 전두환이 민주당의 뿌리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좌우 대결의 역사를 뛰어넘고 싶은 대통령의 의도는 알겠다. 하지만 현충일에 하실 말씀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의 언급은 국민통합과는 반대로 이념갈등과 분열만 더 키우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서울 강서구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서울 강서구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정의당 ‘억지’ 반격 ...평화당 “있는 그대로 평가”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보수 정치권의 ‘김원봉 공세’에 ‘억지 생채기’라며 반격에 나섰다. 이들은 문 대통령의 ‘김원봉’ 언급은 이념과 사회 통합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며, ‘독립운동가’ 김원봉의 역사적 평가가 합리적으로 이뤄져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7일 구두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은 약산 김원봉 선생의 월북 전후 행적을 구분해 공은 공대로 인정해 줄 수 있는 ‘애국’에 대한 통합적 관점을 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서울 강서구 넥센 연구소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통령의 메시지가 우리 역사의 통합, 국민과 사회의 통합을 향한 메시지였는지, 한국당이 억지로 생채기를 내며 분열의 메시지로 만들어내는 것인지 자문해보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김진표 의원은 “(문 대통령 발언이) 오히려 이념논쟁으로 비화되는 것 같아 개인적으로 안타까움을 느낀다”며 “김원봉은 오로지 독립의 독립을 위해 일생을 바친 인물이지만 남측과 북측에게 모두 버림받은 비운의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대한민국 독립사에 이 같은 거대한 족적을 남긴 인물이 월북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그 공적을 모조리 폄훼당하고 비하받는 것은 온당치 못한 일”이라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김원봉이 여운형과 함께 좌우합작을 통한 단일 정부 수립에 애썼으며, 월북한 것은 친일세력의 모욕과 핍박 때문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어 “약산 선생의 재평가를 두고 자유한국당 등이 반발하는 것은 결국 약산 선생과 같은 이들을 ‘때려잡던’ 노덕술류 친일파들의 행동이 정당했다고 항변하는 것이며, 자신들의 뿌리가 친일파에 있다는 것을 자백하는 것 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민주평화당은 김원봉 언급 논란이 지나치게 정치적으로 비화되는 것을 경계했다. 김정현 평화당 대변인은 7일 오후 논평을 내고 “약산 김원봉을 둘러싼 정치적 논란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역사의 공과는 있는 그대로 평가하면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