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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부동산

[단독] 3호선 연장 노선, 3기 신도시 논란 쟁점 급부상

‘운정 혹은 가좌마을’···국토부·고양시청에서 3호선 연장 구간 놓고 고심
급행열차 도입 여부도 지연···3호선 연장만으로 교통 개선될지도 의문

[폴리뉴스 김영철 기자] 국토교통부가 3기 신도시를 지정하면서 2기 신도시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3호선 연장 노선을 파주시 운정이냐, 일산 가좌마을이냐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산으로 3호선 지하철역을 연장하는 방안은 지난달 23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세종시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3기 신도시에 대한 대책으로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망 보완 구상을 공개하면서 다시 도마에 올랐다.

당시 김 장관은 서울 지하철 3호선의 파주 운정 연장에 대해서 “이 노선 연장 사업은 이미 2016년 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돼 파주시가 현재 사전타당성 조사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6년 국토부가 발표한 3차 국가철도망 계획은 철도의 중장기 건설계획을 포함한 이외 교통수단과의 연계 교통 체계 구축을 주요 골자로 다루고 있다. 여기서 발표된 총 36개의 신규산업 현황에서 대도시권의 교통난 해소사업의 일부분으로 일산선 연장이 포함됐다. 

일산선 연장은 현재 대화역까지 구축된 약 7.6km 길이의 서울 지하철 3호선을 운정역까지 연장하도록 계획돼 있지만 고양시에서 운정역 대신 가좌마을 쪽으로 3호선을 유치하는 방안이 검토되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방종관 가좌마을역 유치비상대책위원장은 가좌마을역 유치에 대해 “비용대비편익비율(BC)에 따라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좌우되기 때문에 3호선 연장 구간 노선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들었다”며 “운정이 경의선과 인접하다 보니 가좌마을역에 비해 경제성에서 점수가 안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방 위원장은 “지하철 3호선 연장 노선 결정은 고양시청과 국토부에서 해결할 일”이라고 못박았다. 

이승철 운정신도시연합회장은 “고양시 자체적으로는 경제성이 부족한 가좌마을 구간을 지하철 3호선 노선으로 설정하는 방안을 계획했다”며 “노선상 가좌마을로 가는 지하철 노선은 구불구불해서 일반 노선들보다 소요 시간이 3분 가량 더 걸린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고양시청 철도교통망 철도계획팀 관계자는 “현재 3호선 연장 경로는 검토 중인 사항”이라며 “철도 개통에 필수적인 경제성 및 사업성이 우선적으로 확보돼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3기 신도시 교통 개선안으로 내놓은 3호선 지하철 연장선에 대해서도 효율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3호선 지하철역을 연장해도 고양시에서 서울까지 여전히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대화역에서 광화문 일대인 경복궁역까지의 소요 시간은 약 47분이다. 여기서 대화역 너머로 운정 혹은 가좌마을까지 지하철 3호선을 연장할 경우 소요될 시간은 50분을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김 장관은 지난 2017년 7월에 발표한 ‘수도권 전철 급행화 추진방안’에는 3호선 대화역에서 지축역 사이 19.2km의 급행열차를 도입하는 방안을 내놓았지만 현재 지하철 4호선인 과천선과 분당선을 중심으로 예비타당성 신청이 이뤄진 상태다. 따라서 3호선 지하철 노선 내 급행열차 추진은 현재로선 불투명한 것으로 보인다.


















[이슈] 2020 도쿄 올림픽, ‘방사능’ 안전성 우려 증폭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020년 열릴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재건 올림픽’으로 명명했다. 아베 총리는 올림픽을 통해 방사능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지역이 이제는 안전하다는 인상을 전 세계에 심어주려 하고 있다. 참가 선수단에게 후쿠시마산 식자재를 공급하고, 사고가 났던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70km떨어진 아즈마 야구장에서 일부 경기를 진행하며, 올림픽 성화봉송을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20km 떨어진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밝히면서 이러한 의도를 공공연히 밝히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이 방사능에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따라붙는다. 일각에서는 안전성이 보증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의뢰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하겠다고 밝히면서 방사능 안전 논란이 일고 있는데, 선수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추가 안전조치가 없으면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찬성한 응답이 68.9%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양이원영 에너지전환포럼 사무처장은 8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후쿠시마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근형 ① “2020총선 최대 격전지 ‘TK’, 적절한 인물 투입”
내년 총선의 승리가 절실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전략을 책임질 전략기획위원장에 여론조사 전문가인 이근형 윈지코리아 대표를 내정했다. 그만큼 다음 총선에서 여론의 지표를 읽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를 책임지게 될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내년 총선의 최대 격전지는 수도권도 PK도 아닌 TK 지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여론조사비서관을 지내고 지난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전략본부 부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는 이근형 대표는 집권여당의 전략기획위원장과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겸임하며 내년 총선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 겸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지난 24일 여의도에 위치한 윈지코리아 사무실에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를 갖고 현재의 상황과 함께 내년 총선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와 관련한 질문에 “격전지가 어디가 될 것이냐는 이야기에서 호남이 될 수도, 부산경남을 이야기하기도 하는데 사실 저희는 승부를 대구경북에 봐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물론 수도권도 중

[카드뉴스] 예·적금 이자 1%대 시대?…은행 수신금리 줄줄이 인하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5대 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1%대까지 추락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했기 때문인데요. 지난 7월 18일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낮췄습니다. 경기 부진과 일본 수출규제 조치 등을 고려한 결정입니다. 기준금리는 ‘은행들의 은행’인 한은이 금융사와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입니다. 때문에 한은이 기준금리를 움직이면 금융사들도 고객 대상 여‧수신금리를 조정합니다. 실제로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1일 사이에 NH농협‧우리‧KEB하나‧신한‧KB국민은행이 주요 수신 상품의 금리를 차례로 내렸습니다. 인하 폭은 0.1~0.4%포인트입니다. 특히 5대 은행의 1년 만기 기준 정기예금 기본 금리는 1%대로 추락했습니다. 우대 금리를 적용받아도 2%대가 넘는 상품은 손에 꼽힙니다. 국민은행에선 ‘KB Smart폰 예금(연 2.05%)’이 유일한 2%대 예금입니다. 비대면 전용이라 KB스타뱅킹에서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에선 ‘e금리우대예금(연 2.00%)’이라는 온라인 전용 예금상품이 딱 하나 남은 2%대 예금입니다. 하나은행에선 ‘리틀빅정기예금(연 2.25%)’과 ‘

[카드뉴스] 택시제도 개편의 키워드 '렌터카’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제도화,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혁신이라는 3대 과제를 바탕으로 택시제도 개편안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국토부 발표를 놓고 플랫폼 모빌리티 업체간 온도차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렌터카 사용 불가 때문인데요. 국토부는 플랫폼 모빌리티를 플랫폼 가맹사업, 플랫폼 중개사업,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구분했습니다. 웨이고와 마카롱 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ICT기업과 택시업체가 계약을 맺고 사업을 진행합니다. 카카오모빌리티나 T맵 택시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앱(APP)을 통해 승객과 택시를 연결해 주죠. 국토부가 ICT 업계의 인프라를 연결하는 데 집중하면서 이들 업체는 모빌리티 사업 진출의 토대를 마련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분류된 VCNC의 타다는 택시업계와 별도로 운영하는 개별 플랫폼입니다. 타다는 11인승 카니발 렌터카와 제휴업체의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모빌리티 사업을 하고 있죠. 플랫폼 운송사업자의 렌터카 사용이 택시업계 반발로 무산되면서, 타다는 막대한 차량 구입비를 떠안게 됐습니다. 기존 택시의 면허권을 사들이기 위해 내야하는 사회적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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