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바른·정의 의원 157명 ‘5.18 망언 의원 제명촉구 결의안’ 제출
“한국당, 망언의원 제명·진상규명위원회 출범 협력하라”

오영훈·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소하 정의당 의원,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최경환 민주평화당 의원이 5일 오후 국회에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 오영훈·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소하 정의당 의원,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최경환 민주평화당 의원이 5일 오후 국회에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폴리뉴스>

[폴리뉴스 이지혜 기자]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 국회의원 157명은 5일  5.18 망언으로 논란이 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제명을 촉구했다.

오영훈·송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소하 정의당 의원,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최경환 민주평화당 의원 등 5명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원 무자격 3인에 대한 최고 수준의 징계와 조치가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이 극우인사 지만원 씨를 초청해 5.18폄훼발언을 하도록 방조했으며 5.18민주화운동을 ‘폭동’, 민주유공자를 ‘괴물집단’이라며 폄훼하고 투쟁을 선동하는 등 국론을 분열시켰다고 지적했다. 

또한 “광주가 지불한 희생은 부인하면서 민주주의의 열매만 누리겠다는 이들이야말로 혈세를 축내는 장본인”이라며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제명은 법과 정의의 실현이며 국민을 보호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망언의원 3인에 대한 ‘솜방망이’ 징계를 의결한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도 “소속의원의 망언을 엄중하게 문책하고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할 의무를 져버린 지 오래”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이들은 “2월 12일 여야4당 171명의 의원이 발의한 3인의 징계안마저 온갖 트집과 핑계로 무력화시키고 있다”고 말하며 자유한국당이 망언의원 3인의 제명과 진상규명위원회에 진정성을 가지고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채이배 의원은 “차명진 전 의원이 징계 불과 1주일 만에 다시 망언을 하는 것을 보라”며 “제대로 제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감싸니까 망언이 계속 나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향해 “5.18 망언에 대해 벌하지 않으면서 향후 막말 재발을 막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최경환 의원은 “망언을 막기 위해서라도 3인 의원에 대해 제명 문제를 확실히 해야 한다”면서 지만원 및 망언의원 3인에 대한 사법당국의 엄정한 수사도 함께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국회 의안과를 방문해 제명 촉구 결의안을 제출했다. 

‘5.18 망언’을 한 한국당 의원 3명은 지난 2월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됐지만, 산하 자문위원회의 파행에 의해 징계 논의가 지연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