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갱년기 나이는 보통 45~55세로 여성의 제 2의 삶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폐경기 이후로 찾아오는 갱년기는 여러가지 불편함을 동반한다. 갱년기는 여성 난소 기능이 상실되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없어지는 시기로 안면홍조, 발한, 불면증, 골다공증 등 다양한 갱년기증세가 나타난다. 이러한 증세를 관리하는 것에 따라 갱년기 이후 여성들의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어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들을 개선하는데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석류나 석류즙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찾는 사람들이 많다.

석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여성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부족한 에스트로겐을 충분히 채우기 위해서는 씨를 포함해 700~800알 정도의 섭취가 필요하다. 이는 현실적으로 꾸준히 챙겨 먹는데 어려움이 있어 석류농축액이나 석류즙 형태로 섭취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석류농축액이나 석류즙 효능의 경우 에스트로겐 함량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아 확실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반면 석류추출물의 경우 에스트로겐 3종을 포함하고 있어 많은 갱년기 여성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석류추출물 속의 에스트로겐은 E1(에스트론), E2(에스트라디올), E3(에스트리올) 세 가지로 생물학적 부분에서 활발한 기능을 하며, 전반적인 성기능과 생식기능의 개선을 돕는다. 또한 인체의 지방이나 몸무게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실제 만 45세 이상에서 만 60세 미만의 갱년기 여성 51명을 대상으로 석류추출물을 1.5g씩 8주간 섭취하게 한 인체적용시험에서는 석류추출물 섭취군의 안면홍조, 발한 등이 개선되는 모습이 나타났다. 해당 연구에서는 MRS 지수(갱년기 정도 평가지수)와 MENQOL 지수(갱년기 삶의 질 평가지수) 역시 개선되었다. 특히 MENQOL 지수의 경우 갱년기 삶의 질을 평가하는 점에서 갱년기 여성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따라서 석류추출물을 섭취할 때는 MENQOL 지수가 개선되었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다.

덧붙여 앞서 언급한 에스트로겐 3종 함량 여부와 함께 식물성 캡슐 사용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식물성 캡슐은 동물성 캡슐과는 달리 온도 변화에 변질될 우려가 적고, 소화 흡수에도 용이해 섭취가 편리하고 안전성이 보다 더 좋기 때문이다. 석류추출물을 섭취할 때는 폐경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D와 감마리놀렌산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D는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해 골다공증 위험에 노출된 여성의 뼈 형성에 도움을 주고, 감마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줘 갱년기 건강을 관리하는데 좋다.

폐경기에 나타나는 증상들을 개선하기 위해 여성호르몬 주사 혹은 약을 통해 에스트로겐을 채우고자 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인공적인 여성호르몬을 투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간 기능 장애 등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 또한 꾸준히 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아야하는 번거로움 역시 존재한다.

앞서 말했듯이 갱년기는 여성의 제 2의 삶의 시작점이다. 갱년기 불면증 등의 갱년기 증상이 찾아왔다고 우울해하지 않고, 여성 갱년기 검사를 통해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여 건강 증진을 위해 힘쓰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식물성캡슐 석류추출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