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벨트로 인해 창릉지구 일대 저렴한 공시지가가 주요 이유
노명철 대책위원장··“그린벨트로 인해 개인 재산권 침해, 먼저 해제시줘야”

고양 창릉지구 용두·동산동 주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4일 신도농협 농기계 보관창고에서 주민대책위원회 발대식을 열고 있다 <사진=고양 창릉지구 용두·동산동 주민대책위원회 제공>
▲ 고양 창릉지구 용두·동산동 주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4일 신도농협 농기계 보관창고에서 주민대책위원회 발대식을 열고 있다 <사진=고양 창릉지구 용두·동산동 주민대책위원회 제공>

[폴리뉴스 김영철 기자] 지난 24일 경기 고양 창릉지구 용두·동산동 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신도농협 농기계 보관창고에서 주민대책위원회 발대식을 열었다.  

창릉 지구 주민들은 그동안 그린벨트 해제 추진위원회를 꾸려 활동하다가 최근 ‘3기 신도시’가 발표되면서 대책위로 전환했다. 

대책위는 국토교통부가 이달 7일 고양시 덕양구 창릉동, 용두동, 화전동, 동산동 일대를 3기 신도시로 발표하자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위해 구성됐다.  

주민 500여 명이 참여한 이날 발대식에서 노명철 대책위원장은 “주민들은 수십 년간 국토교통부와 고양시 등을 찾아 이 일대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의 해제를 지속 요구했으나 거부당했다”며 “정부가 필요할 때만 그린벨트를 풀어 개발하려 한다. 정부의 3기 신도시 지정 철회를 위한 운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양 창릉신도시(813만㎡) 전체 사업지구 중 약 97%가 그린벨트로 지정돼 있다”면서 “47년간 그린벨트로 묶여 주민들은 재산권 행사도 제대로 한번 해보지도 못한 채 수천만원의 이행강제금만 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고양 창릉지구의 97% 면적은 개발제한지구(그린벨트)로 묶여있다. 해당 지역의 녹지 환경을 보존해야하는 규칙에 따라 평균 공시지가는 그린벨트 지역이 아닌 곳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한국감정원의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에서 조회한 결과 고양 창릉지구인 용두동과 동산동 일대에서 그린벨트로 묶여 있는 곳의 공시지가는 면적당 평균 60만 원을 웃돈다. 

동산동 53-37에 소재한 123골프장 주위의 공시지가는 면적당 5만8000 원이다. 용두동 31-1에 소재한 선정고등학교 선측 근거리는 개발제한 구역으로 공시지가가 면적당 1만7500 원 밖에 되지 않는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같은 지역에서 개발제한이 되지 않은 위치의 공시지가는 면적당 평균 100만 원대를 초과한다. 

기존 주택지대인 동산동 47-29일대는 창릉동주민센터 남동측 인근으로 평균 공시지가가 면적당 135만 원이다. 개발 예정지대인 용두동 321-5일대는 용두초등학교 서측 인근으로 평균 공시지가가 136만 원이다.  

노 위원장은 “현재 그린벨트에 묶인 구역의 공시지가는 50~70만 원대를 웃도는 한편 길 건너 차이로 그렇지 않은 곳은 최대 1000만 원까지 육박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공시지가가 매우 값싼 시점에서 정부가 3기 신도시를 지정해 값싸게 택지를 매입하려한다”며 “그린벨트가 풀리지 않은 상태에선 3기 신도시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 한 관계자는 “그동안 수집해온 자료를 토대로 법률전문가 등의 조언을 받아 대응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